옛날 고속도로 위성사진

옛 호남고속도로 위성사진 모음집(보강판)

放浪詩人 2015. 11. 18.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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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남해고속도로 평면교차 모음 및 일부 선형개량구간 위성사진을 공개했죠

이번엔 호남고속도로 입니다

물론 호남선도 작년에 한번 했었죠(여기)저번 포스팅은 순천~고서간만 했기에 이번엔 대전~광주간도 한번 다뤄봤습니다

 

사진출처는 국토지리원 국토영상정보서비스와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사진 검색시스템을 이용했습니다

 현재의 서순천~순천2터널 구간입니다

1993년에 촬영한건데 이때만해도 서순천IC가 존재하지 않았군요  

 현재의 순천2터널 입니다

노란직선이 현재의 순천 2터널이 뚫려있는 구간이죠 

선형이 굉장히 불량하군요

여긴 현재의 승주~순천2터널구간입니다

승주~순천구간이 산을넘어서 그런지 선형이 굉장히 불량했습니다

급경사는 당연하구요

승주IC~고서분기점구간은 예전에 했기때문에 생략하도록합니다

 

1976년에 촬영된 구.동광주본선요금소 자리입니다

이당시는 없었습니다

1983년에 찍힌 구.동광주본선요금소 자리입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1978년에 설치했다고 하는데 

정작 찍혀있지 않습니다

1989년에 찍힌 구.동광주본선요금소 입니다

지금은 광주방향으로 1.1km이설했죠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출처:광주광역시 항공사진서비스)

광주광역시 항공사진서비스에서 찾은 동광주IC 입니다

동광주IC도 평면으로 시작했네요

촬영년도는 1976년입니다

이후 80년대 내내 변화가 없다가

(출처:광주광역시 항공사진서비스)

1989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광주광역시 항공사진서비스에서 확인한 결과

88년은 촬영이 되지않았고 83,85년도에는 평면교차로 상태였습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90년 9월에 왕복4차로로 개통되었다고 하니

87년말에서 88년초에 착공한걸로 추정됩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출처:광주광역시 항공사진서비스)

나무위키를 확인해보니 오치IC인줄 알았던곳이 용봉IC라는 내용이 있어서 수정합니다

1976년 촬영입니다

93년도에 촬영된 용봉IC입니다

순천방향 진입로를보면 특수용도 나들목답게

막아놓은 흔적이 있습니다

나무위키상에는 1987년에 확장공사 하면서 폐쇄되었다고 도로공사측에서 답변한거 같은데

폐쇄된지 6년된 나들목 치고는 너무 깔끔해보이네요

(2025년 5월 17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아래서부터는 전주~북대전간 평면교차로 및 선형개량전 구간입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수정)

(※평면교차로의 이름은 다 추측입니다 자세한거 아시는분은 지적부탁드립니다)

 

이건 2015년에 포스팅하면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평면교차입니다

현재의 광산IC입니다

당시는 비아평면으로 불렸을듯 합니다

1985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확장공사와 비아평면 그리고 현재의 광산IC 건설모습이 촬영되었네요 

(2025년 5월 18일 내용수정 및 사진추가)

이건 현재 호남선 덕촌육교(광주TG 근처)

위치가 장성군 남면이니

남면평면 또는 덕촌평면이라고 불렸을듯 합니다 

1976년에 촬영된 광주요금소 구간입니다

이때는 설치 이전이라 당연히 안찍혔네요

확장공사 중에 찍힌 1985년의 광주요금소 자리입니다

확장공사 중인데 광주요금소 쪽만 묘하게 사진이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광주,동광주 요금소는 국가기밀(??)로 취급되어서

포샵질을 하지 않았나 추측됩니다

(출처:대한뉴스 제 1610호-호남 고속도로 4차선 확장 준공 1986-09-12)

대한뉴스 제 1610호 에 잡힌 광주요금소 입니다

개통첫날에 촬영해서 그런지 깨끗합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현재는 폐도가 된 장성못재구간입니다

1983년 촬영입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구.장성IC(장성평면)

사거리는 아니고 과거 가락IC나 거창,가조IC같은 구조입니다

불완전 입체교차죠

83년도 촬영입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수정)

이건 1976년도에 촬영된 장성평면 입니다

처음엔 사거리로 시작한듯 합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추가)

이건 구.장성IC 입니다

2000년에 촬영됬구요

현재의 국도 장성교차로 입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추가)

여긴 장성군 장성읍 백계리 근처에있는 한 평면교차 입니다 

 백계평면으로 추정합니다

여긴 장성군 북일면 신흥리에 있는 한 평면교차입니다

아마 북일평면 혹은 신흥평면으로 불렸을걸로 추정합니다

1983년 촬영사진입니다

이건 구.백양사평면(현.백양사IC)로 추측됩니다

만약 백양사평면이란 이름이 아니면

장성군 북이면 신평리에 위치했으니깐

북이평면 또는 신평평면이라고 불렸을듯합니다 

촬영년도는 83년입니다

(2016년 7월 4일 내용수정)

이건 나들목 이설전의 백양사IC 입니다

2003년 촬영입니다

(2017년 9월 4일 추가)

이건 다음지도 2008년 버전입니다

현재의 백양사IC도 보이네요

(2017년 9월 4일 추가)

1976년에 촬영된 호남터널 구간입니다

이때는 확정전이라 당시기준으로는 전주방향 터널만 존재했었습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출처:대한뉴스 제 1585호-도로 건설현장 1986-03-21 호남터널)

대한뉴스에 촬영된 호남고속도로 확장공사 당시 촬영된 사진입니다

현재의 원덕터널이 있는곳에서 촬영했군요

왼쪽이 현재 광주방향으로 쓰고있는 호남터널입니다

여담이지만 원덕터널 생기기전에는 이구간이 내리막 급커브라 꽤 위험한 구간이었군요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확장이 완료된후인 1989년에 촬영된 호남터널입니다

노란색 원 친곳은 확장공사하면서 버려진 2차선 시절의 노반입니다

지금은 이구간 전체가 개량되서 버려졌는데

노란원 친곳은 지금도 네이버지도상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즉 저구간은 버려진지 불혹을 바라보네요(...)

여담이지만 호남터널 구간은 눈올때는 결빙되서 못올라가서 불통되고

여름때는 고속도로 박스가 낮아서 폭우가 오면 잠겨서 불통되는 경우도 다반사 였다고 하네요

날림 확장공사의 폐해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정읍시 입암면(당시기준으론 정읍군 입암면으로 추정) 

입암면이 가까웠는지라 입암평면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을거 같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또는 입암면 마석리라 마석평면이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측해봅니다

촬영년도는 83년입니다

이전에는 내장산평면인줄 알았으나

위키백과 확인결과 내장산 나들목은 2002년에 개통했기에

내장산 평면은 아닌걸로 확인했습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수정)

상평평면(추정)입니다

여기는 현재의 정읍시 상평동 입니다

과거엔 아마 정주시 소속이었겠죠?

(90년대 초반생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과거 행정구역은 쥐약입니다ㅠㅠ)

위치는 현재의 상평육교가 위치한곳이며

사진에서도 보시다시피 사거리였습니다

촬영년도는 무려 1976년입니다 

1976년 개통당시의 정읍IC 입니다

(2025년 5월 15일 사진추가)

이건 4차로 확장후인 2000년에 촬영 된

정읍IC입니다 

이때까지는 개통당시의 원형을 거의 유지하고 있었네요

(2025년 5월 15일 사진수정)

(2025년 5월 17일 내용수정)

2003년에 촬영된 정읍IC 입니다

지금의 정읍IC모습을 갖추었군요

(2025년 5월 15일 사진추가)

현재의 705번지방도와 교차하는 농소1육교자리에 있던 사거리 평면교차 입니다

이것역시 2015년 포스팅때는 발견못했는데 이번에 발견한 사거리 입니다

농소평면으로 추정됩니다

위치는 현재의 정읍시 농산물도매시장 근처입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여긴 정읍시 북면에 위치한 어느 평면교차입니다

위치는 현재의 정읍녹두장군휴게소 근처이며

현재 이위치에는 북면육교가 나있습니다

육교 이름을 봐서는 북면평면일거 같으나

이일대가 정읍시 북면 남산리 인지라 남산평면으로도 추측해봅니다

촬영년도는 1985년입니다

여담이지만 저때도 정읍녹두장군휴게소가 있었네요ㄷㄷㄷ

(사진 좌측하단 짤린위치에 양방향 모두 휴게소가있습니다) 

꽤 오래된 휴게소네요

현재의 정우육교 근처에 있었던 평면교차입니다

사거리형 평면교차로 보이지만

위성사진상으로는 교차는 안하는걸로 되어있습니다

현재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정우면 화천리에 덕촌마을 근처에있습니다

정우평면 혹은 덕촌평면으로 불렸을듯 합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1978년에 촬영된 태인평면입니다

85년도에 촬영된 태인평면(현 태인IC)입니다

확장공사 및 현재의 태인IC가 건설되는 모습이 촬영되었습니다

(2025년 5월 17일 사진추가 및 내용수정)

이건 현재의 김제시 감곡면 계룡리 근처에있던 사거리형 평면교차입니다

현재도 흔적은 남아있습니다

736번지방도(봉황로) 감곡육교 구간에 남아있습니다

1978년 촬영입니다

85년에 촬영된 감곡평면입니다

확장공사 진행중인 모습이 촬영되었습니다

(2025년 5월 17일 사진추가 및 내용수정)

(원흥이님 정보제공 감사합니다^^)

현재의 금산사IC근처에있는 사거리형 평면교차입니다

이름은 금산사평면이라고 추측은 해봅니다만

위치가 김제시 금산면 성계리 인지라

금산평면 또는 성계평면이었을 가능성도 보입니다

촬영년도는 1985년입니다

이사진은 1978년에 촬영된 금산사 평면입니다

(2025년 5월 17일 사진추가)

1973년에 촬영된 김제평면입니다 

개통된 직후에 촬영된듯 합니다 

평범한 사거리 평면으로 시작했습니다

1978년에 촬영된 김제평면입니다

기존 사거리형 방식이 문제있었는지

교각을 만들어서 일반도로를 고속도로 밑으로 교차하는 공사를 하는 모습이 잡혔습니다

이 영향으로 인해 고속도로 본선구간이 영 좋지않아 보이네요

하긴 당시에는 그렇게 차들이 속력을 내지 못했고 교통량이 없는것도 있지만

고속도로 본선공사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시절이라

가능했었던 무대포식 공사였네요(...)

1985년에 촬영된 김제IC입니다

사거리형 교차로를 개선해서

방향별로 진입하는 평면교차 방식으로 바뀌었네요

확장공사 진행중인 모습이 보이네요

(2025년 5월 17일 사진추가 및 내용수정)

이건 1986년 2월에 촬영된 김제평면입니다

현재의 김제IC가 건설중인 모습도 보이네요

최후에는 삼거리형 평면으로 운영되었네요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이서평면(현.서전주IC)입니다

여기가 사연이 웃긴게 4차로 확장직후에는 없어졌다가

99년 1월 1일부로 다시생겼죠

즉 탈갤후 재입갤(...)

촬영년도가 85년도 이다보니 확장공사중인 모습이 눈에 띄이네요

1973년도에 찍은 이서평면입니다

역시 사거리로 시작했군요

아마 평면교차하는 교통량이 많아서 고가화+삼거리평면으로 전환시킨듯 합니다

1978년에 촬영 된 이서평면 입니다

1986년 5월에 촬영 된 이서평면입니다

86년 5월이면 확장공사 막바지고

폐쇄되기 직전에 촬영 된 사진입니다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전주IC입니다

개통초기에는 21번국도(번영로)직결이었군요

(참고로 이사진 이후로는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사진검색시스템에서 들고온지라 정확한 촬영연도는 모릅니다)

이건 4차로확장직후에 찍은걸로 추정됩니다(86~92년사이에 촬영됬다고 되어있으니깐요)

(2025년 5월 17일 내용수정)

1984년에 촬영 된 전주IC입니다

(2025년 5월 17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개통초기인 1973년에 촬영된 전주IC입니다

전주IC구간만 왕복4차로 였군요

대전~전주간은 평면교차가 없으며

전주IC부터 남쪽으로는 이서평면(현 서전주IC)를 시작으로

입체형 교차보다는 평면교차가 많았던 구간입니다

(2025년 5월 17일 사진추가)

 

확장공사 중에 촬영된 삼례IC구간입니다

삼례IC는 확장공사하면서 새로 생긴 IC죠

1989년에 촬영된 삼례IC입니다

삼례~논산JC간 확장공사하면서 고속도로 접속 진출입부가 살짝 바뀐거 빼곤

이설없이 그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구.이리IC(현.익산IC)입니다

지금도 흔적은 남아있습니다

위치는 799번지방도 익산IC근처에있는 GS칼텍스 주유소 근처입니다

구.이리IC의 경우 개통초기에는 없었다가

(1970년 대전~전주간 1차개통땐 회덕JC,서대전,논산,전주만 존재했었습니다) 

1980년에 개통한지라 평면교차는 면한 케이스 입니다

(2015년 12월 27일 내용수정)

92년도에 촬영한 이리IC입니다

(2025년 5월 18일 사진교체)

1971~1974년 사이에 촬영된 이리IC(현 익산IC)입니다

인터체인지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95년 8월에 촬영된 이리IC 입니다

현재의 익산IC가 건설중인 모습이 촬영되었습니다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논산IC 입니다

현재의 경주IC랑 모습이 비슷했군요

개통초기인 1973~1974년사이에 촬영된 논산IC입니다

논산IC도 요금소쪽만 개량하고 이설없이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1973년에 촬영된 계룡IC 구간입니다

이때도 계룡IC는 존재하지않았습니다

확장공사가 완료 된 직후인 계룡IC 구간입니다

역시 이때도 계룡IC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02년에 촬영된 계룡IC입니다

위키백과를 보니 2001년 9월 28일에 개통되었다고하니

착공은 호남본선때 했지만

개통때는 이미 호남선이 아닌 호남지선이 된 직후라

사실상 호남지선 되고나서 생긴 IC입니다

(2025년 5월 17일 내용추가)

구.서대전IC

현재 이위치는 서대전JC가 자리잡고있죠

대전 남부순환선 때문에 없어진 비운의IC 입니다

(2015년 12월 27일 내용수정)

이건 95년도에 촬영한 구.서대전IC 입니다

1983년에 촬영된 구.서대전IC 입니다

이때는 확장공사 착공전이였습니다

확장공사가 시작된 1985년에 촬영된 서대전 IC 입니다

서대전 IC 전후로 확장공사를 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서대전IC 구간은 개통초기부터 왕복4차선이었군요

이건 2000년에 촬영된 구.서대전IC(현 서대전JC) 입니다

사진 우측에는 현재의 서대전IC도 보이네요

2000년 12월 22일 날 대전남부순환선이 개통되었다고 하니 

구 서대전IC의 마지막 모습이네요

여담이지만 서대전IC는 이설될때까지 개통초기의 모습을 간직했었네요

사진촬영일자는 미처 확인하지 못했지만 서대전JC 개통일로 부터 역산해보면

2000년 1/4분기인걸로 추측됩니다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이건 1973년에 촬영된 유성IC 구간입니다

전 처음에 유성IC가 개통초기부터 있은줄 알았는데

위키백과를 확인해보니 1975년 12월 26일에 개통되었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즉 개통하고나서 약 2년가까이는 회덕에서 호남선 들어오면 구. 서대전IC 까지는 IC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1976년에 촬영된 유성IC 입니다

개통된지 얼마 안된시점에 찍은건지 나들목 전체가 깨끗해 보이네요

1985년에 촬영된 유성IC입니다

확장공사를 하면서 고속도로 접속부분을 공사하는 모습이 잡혔네요

여담이지만 이때 손을 잘못본 덕분에  회덕방향 진출입로 급커브가 장난아니죠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1983년에 촬영된 북대전IC 구간입니다

이때는 북대전IC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86~92년에 사이에 촬영된 북대전IC 구간입니다

호남선 대전~광주간이 확장된 직후에도 역시 없었다가

1995~2005년 사이에 촬영된 북대전IC입니다

위키백과를 확인해보니 93년 7월 20일날 엑스포IC란 명칭으로 개통해서

현재까지 이설 및 구조변경없이 자기자리를 지키고 있는 북대전IC입니다

86~92,1995~2005년사이의 사진은 산림항공공간서비스가 출처입니다

(2025년 5월 18일 내용추가)

이번포스팅은 제 추측이 많은지라

(평면교차에 대해서)자세한 자료를 들고계신분은

언제든지 지적 및 정보제공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015 1118일 최초포스팅

20151227일 일부항목 내용수정

201619일 구.태인평면 항목 내용수정

201674일 구.백양사평면 항목 내용수정

2017 9 4일 구.장성평면,구.장성IC,구.백양사IC,입암평면,정주(현 정읍IC)내용수정 및 추가

2020713일 구.정읍IC 오타수정

2021219일 정읍 감곡평면 관련 정보수정(구정리->계룡리)

2025년 5월 15일 정읍IC 관련 내용수정

2025년 5월 17일~18일 동광주IC추가 및 동광주요금소~북대전IC간 내용전면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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