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88올림픽고속도로 본선요금소 및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본선요금소 사진
간만에 이 카테고리에 글을 올리는군요
원래는 88올림픽고속도로(현 대구광주간고속도로)도 포스팅 할려고 했는데
사실 저도 이래저래 먹고산다고 바뻐서 이쪽분야에 신경쓸시간이 없어서(...)
그와중에 Madecat님이 먼저 하셨더라구요
링크는 아래입니다
https://madecat.tistory.com/26 (88올림픽고속도로 1부)
https://madecat.tistory.com/29?category=912735 (88올림픽고속도로 2부)
이분이 상당히 디테일하게 잘하셨기 때문에 전 보완적인 성격으로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Madecat님 제작하신다고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이거 보기보단 시간이 들어가는 거라)
현재 해당블로그 주인장님 군대가셨답니다(...)
사진출처는 산림공간서비스 및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먼저 남원요금소부터 가겠습니다
구 88올림픽고속도로 남원요금소 입니다
위치는 전북 남원시 대산면 감성마을입니다
(위치출처는 Madecat님 블로그에서 인용했습니다)
여기는 아주 양심적인(?) 본선요금소입니다
이 이후가 상당히 골때립니다
해당 사진은 국토지리정보원이 출처이구요
93년도에 촬영된 함양본선요금소입니다
왼쪽에 보면 뭔가 합쳐지는길이 보이실겁니다
이 길의 정체는 바로...
구.함양IC 대구방면 진입램프 입니다
즉 구.함양IC에서 대구방면으로 진입하신분들은
고속도로 올라오면 바로 삥뜯기는통행료를 납부해야만하는 구조였습니다
반대 광주방향은 함양IC로 진출하는 사람들도 돈내고 나가야해서
좋은말로하면 정직한 구조고 솔직히 말하면 다소 억울한(?)구조 였습니다
함양-거창간은 산림공간서비스홈페이지에서
86-92년 위성사진을 통해 우회국도 및 지방도를 확인한 결과
저 요금소를 피하는 방법은
함양에서 나온뒤 1084번 지방도를 타고 수동삼거리에서
당시엔 선형도 매우 불량한 3번국도를 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수동삼거리~거창읍내 구간은 3번국도 구간에서 지정해제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전주or광주-함양-거창-대구루트 운행하신 버스기사님들이
함양에서 고속도로를 빠져나간뒤
수동면을거쳐서 거창터미널을 경유한후에
거창IC에서 고속도로를 올리셨다합니다
(노선인가가 저렇게 허가가 나서 저렇게 다닐수 있었죠)
즉 저 요금소는 마음만 먹으면 점프도 가능한 요금소입니다
하지만 사전정보 없이 구.함양IC에서 대구방향으로 들어왔다간
올라오자마자 통행료를 삥뜯기는납부해야하는 요금소 입니다
구.해인사본선요금소 입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 96년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여기도 사실...
구.해인사IC하고 바로 붙어있었습니다
여기도 역시 대구방향으로는 고속도로 올라서자마자 바로...요금...
사실 특정IC에서 고속도로에 진입하자마자 돈을내는 요금소가 몇곳있습니다
왕복 2차선으로 운영되던 고속도로 중에 기억나는 구간만 정리하면
영동선 구 우용평면과 둔내본선(강릉방향)
동해선 구.옥계평면과 옥계본선(강릉방향)
이렇게 3군데 인데
문제는 구 88올림픽고속도로는
이런곳이 무려 2곳이나 있었죠 그것도 심지어는 꽤나 가까이 붙어있습니다
그분께서 급하게 점수따실려고 전구간 29만원으로 지으시다보니
이렇게 된거일지도(...)
영호남화합 핑계되고 자기 고향인 합천에 고속도로가 없는게 쩍팔려서 놓았다는게
정설비슷하게 굳어졌죠
참고로 요금소 수납방식은 1984년 개통부터 전구간 개방식으로 운영되다가
95년 11월에는 구마선확장(현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내서구간)및
화원본선요금소 수납방식 변경(개방식->폐쇄식)으로 인해 화원~해인사본선간이 폐쇄식 전환
96년 12월에는 호남고속도로 고서~순천간 확장공사완료 동광주요금소의 수납방식 변경으로 인해
동광주~남원간은 폐쇄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출처:나무위키)
함양요금소만 도중에 변경없이 폐지될때까지 개방식으로 운영되었죠
결론은 함양본선요금소가 양애취(...)군요
88올림픽시절은 21세기까지 남아있던 유일한 상남자 노빠꾸 고속도로(...)
추월을 위해선 중앙선넘어 카운터 어택
터널갈때도 다운힐,업힐..심지어는
(출처:구글검색)
이니셜D 보신분들이라면 빵 터지셨을듯
실제로 저짤방처럼
다운힐 구간에 탄력붙여서 내려가다가
최대한 브레이크 늦게 잡는 분들도 계셨죠
이쯤되면 이건 고속도로가 아니고 무슨 이니셜D코스로 써먹어야할 도로였죠
통행료 아깝다는 생각 들던 고속도로 고속도로
그래서 2차선 시절땐 전구간 주파하면 통행료도 할인해줬습니다
예전에 어디서 본바로는 해인사 본선요금소 구간이 상습 지정체구간으로 악명높았죠
참고로 현재 해인사IC요금소 자리가 예전 본선요금소 자리입니다
유일하게 확장공사로 인해 부활에 성공했군요
88올림픽 본선요금소는 3곳 모두 2001년 12월에 없어졌다 합니다
(출처:나무위키)
다음은 대전통영고속도로의 함양~진주간 개통시절때 존재하던 두곳의 본선요금소 입니다
먼저 서진주본선요금소 입니다
노란원 안에 있는것이 구.서진주본선요금소 입니다
98년 10월 22일부터 2001년 11월 8일까지 존속했던 요금소 입니다
위치는 독산터널 북단(함양방면)에 존재했구요
지금도 터가 남아있습니다
(2020년 10월 31일 사진교체)
다음은 수동본선요금소 입니다
이사진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가져온자료입니다
2000년 3월에 촬영됬다고 나와있네요
이곳은 지금 "생초"졸음쉼터로 터가 고스란히 남아있죠
참고로 두곳모두 남해선이 폐쇄식으로 전환되던 2001년 11월경에 폐쇄됬습니다
(출처:나무위키 및 위키백과 자료 교차검증)
참고로 두곳모두 제가 어렸을적에 경유를 해봤기때문에 기억에 남아있는 요금소입니다
특히 서진주본선요금소가 기억에 많이남네요
터널 나오자마자 요금소 있던게 참으로 신기하기도하고 한편으로는 그 아스트랄한 풍경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수동본선은 고속도로 본선에서 볼땐 상당히 컷는데
위성사진으로 보니 규모에 비해 영 초라하게 보이네요(...)
참고로 서진주~수동간은 폐쇄식으로 운영됬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최초작성
2020년 10월 31일 서진주요금소 사진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