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고속도로의 평면교차로 및 IC개량전 사진
고속도로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분이라면 영동고속도로가 2차선으로 시작했다는거는 다알고있으리라 믿습니다
더군다나 수도권주민이면 2차선 시절의 영동고속도로의 애환(?)도 있구요
(정작 블로그주인장은 경남 마산출신;;)
이번에는 평면교차로뿐만 아니라
전구간 2차로 시절의 영동선을 완주(?)하는 포스팅이다
순서는 신갈JC->강릉 홍제교차로까지이며
사진출처는 국토산림과학원 항공사진 과 국토지리원 항공영상시스템에서 가져왔습니다
촬영년도의 경우는 국토산림과학원 항공사진 86~92년사이의 것들이고
국토지리원사진의 경우 별도로 언급했으니 참고바랍니다
교차로명은 위키백과를 참조했습니다
신갈분기점
신갈분기점은 원래 트럼펫형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신갈-안산간고속도로(지금은 영동선구간에 편입 현재는 신갈분기점 이서(以西)구간에 해당되는 서창JC~신갈JC구간)를 건설함과 동시에
영동고속도로 직결을위해서 마개조(?)중인 사진으로 보입니다
명절때 무지하게 밀렸을듯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이건 1974년도 신갈JC 모습입니다
노란원 친곳이 구 신갈본선요금소로 추정됩니다
신갈요금소 주변에 원래 평면교차가 있었군요
저 트럼펫형 교차로는 당연히 신갈JC의 초기모습입니다
이건 1981년도 사진입니다
신갈방향 진출,진입만 가능했군요
신갈요금소도 그대로 존재합니다
단지 바뀐건 삼거리형에서 Y자형으로 바뀐거죠
이건 90~92년사이에 촬영된듯한 사진인데
영동선 신갈~원주간 확장공사로 인해 신갈평면을 뭉개버린듯 합니다
본선요금소도 사라졌습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 및 항목추가)
마성IC
현재도 마성IC진입로로 살아있고
에버랜드 갈려면 들어가야하는곳
마성터널은 신갈~원주간 4차선 확장하면서 생긴물건이고
이당시는 그런거 없이 무조건 산 넘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구.용인IC
확장하면서 신갈방향으로 이설해버리는 바람에 흔적도 없으며
과거 45번국도 연결지점은 물류창고가 서있다
구.양지IC
과거 유행했던 짝퉁평면입체교차다
구.가락IC하고 가조IC랑 동일한 형식
구.덕평IC
굉장히 특이한곳
저기 노란원으로 표시한곳을 주목해야하는데
구조가 아주 아햏햏하다못해 이뭐병 같은구조이다
신갈방향으로 진입할려면 저 노란원 친곳에서 좌회전(!)을해서 들어가야한다
밤에는 역주행하기 좋고 약주라도 한잔하면 뭐(...)
신갈~원주간 4차로 확장때 트럼펫형으로 당연히 개조당했습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호법JC 입니다
지금모습이랑 별반차이는 없네요
이건 1974년도의 호법JC 부근입니다
중부선 생기기 전이니 당연히 휑하군요
(2015년 11월 24일 항목추가)
이건 1974년도의 덕평IC 부근입니다
도중에 입갤한게 맞긴 맞습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 및 항목추가)
이건 1981년도에 찍힌 현재의 덕평휴게소 구간입니다
현재의 덕평휴게소 뒷편으로 돌아갔군요
(2015년 11월 24일 항목추가)
구.이천IC
트럼펫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위치 그대로고 단지 트럼펫형 입체교차로로 바뀌었습니다
1981년 촬영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구.여주IC
이곳역시도 개량함
여긴 구.섬강교구간
강원여객,강원흥업의 흑역사가 있는곳
자세한건 섬강교추락사고로 검색하시길 바랍니다
이건 92년도에 촬영한 섬강교 구간입니다
확장공사 및 선형개량공사를 하는게 눈에 보이네요
(2015년 11월 24일 사진추가)
문막휴게소의 과거
원래 문막휴게소는 인천방향에만 있던휴게소이다
확장하면서 강릉방향에도 신설한 케이스
구.문막IC
1981년 촬영입니다
이건 90~92년 사이에 촬영된걸로 추정됩니다
확장공사 및 트럼펫형으로 개조한다고 주변이 다소 엉망이네요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및 추가,내용수정)
구.동화교 구간
확장하면서 선형이 정말 꽝이었던관계로 확장공사하면서
이설함과 동시에 지방도로도 쓰지도 않고 폐도신세가 됨
지금도 중앙선 동화역 근처에가면 그대로 보존되어있다
심지어 아스팔트도 그대로(...)
92년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현 만종JC 구간
중앙고속도로가 공사중인 상태인걸 보니 91~92년사이의 사진인듯합니다
이구간도 선형이 꽤나 골룸하군요
확장한다고 교통전환이 일어난게 아니고
원래 이랬다고 합니다
이건 1974년도의 현 만종JC 구간입니다
확실히 선형이 불량합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추가 및 내용수정)
원주IC
원주는 어째 트럼펫으로 지을생각을했지?
구.새말요금소
여기까지가 폐쇄식구간
다음 개방식 요금소 둔내요금소까진 개방식구간이었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86~92년사이에 촬영한 사진이고
아랫쪽 사진은 97년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추가 및 내용수정)
구.새말IC
확장과 동시에 강릉방향으로 이설됬으며
지금도 미약하게나마 남아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86~92년사이에 촬영된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확장공사가 진행중이던 97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새말IC를 끝으로 IC의 탈을쓴 평면교차로가 득실한 구간입니다
아래사진부터는 노란색이 본선이고 노란색 이외의 색깔은
다 평면교차로 표시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추가 및 내용수정)
소사평면과 소사휴게소(현 횡성휴게소)근처 입니다
97년8월경에 이구간을 지나간적이 있었는데
이구간만 통과하는게 40분이 걸렸음
물론 그때는 확장공사 막바지라 도로가 엉망인것도 있었지만
여담이지만 파스퇴르우유공장이 소사평면에있었습니다
덕분에 운송효율성은 죽여줬을듯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추가 및 내용수정)
현천평면
여담이지만 정말 이주변 깡촌이군요(...)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둔내평면(현.둔내IC)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우용평면
여기도 깡촌이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구 둔내요금소
참고로 월정요금소는 새말본선요금소와 둔내본선요금소가 없어지면서 생긴거입니다
위치는 우용평면과 삽교평면사이
이 구간이후로는 공짜구간인데
공짜라고 좋아하면 안되는게 이 구간이후로는 극악의 선형을 달림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삽교평면
2016년 12월에 동둔내 하이패스 나들목으로 개통으로인해
사실상 부활한 삽교평면입니다
동둔내 하이패스 위치를 지도로 대조해보니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영동선 평면교차로 중에 유일하게 부활한 곳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2022년 3월 16일 동둔내 하이패스 관련 내용추가)
면온평면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길음평면
현재의 면온IC 부근에 위치해있었습니다
현재는 면온IC가 자리잡고있죠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장평평면
현재의 평창IC(구 장평IC)입니다
현재의 평창IC는 옛본선과 장평평면을 뭉개고 만들었죠
여담이지만 마을들어가는길이 어째 본선보다 좋아보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확장공사가 진행중이던 97년도의 사진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추가 및 내용수정)
(2016년 2월 23일 나들목명 수정)
용전평면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전설의 이목정평면사거리
그래도 여긴 4색신호등(직좌신호가 있는 신호기)은 없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구지평면(현 현풍분기점&현풍IC)와 함안평면(현 함안IC)는
4색신호등이 존재했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구간도 장난아닌 정체구간이었다고 함
심지어 여기서 관광버스가 유턴하는걸 본적이 있다라고 한 사람들도 있으니;;
지금도 여긴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2017년 10월 4일 사진교체)
이설직후의 이목정평면입니다
현재의 속사천6교와 같이 있네요
이때만해도 폐도모습 그대로 온전히 보전했습니다
(2023년 2월 19일 사진교체)
속사평면
현재의 속사IC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하진부평면
이구간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지방도로 격하) 단 상진부방면은 폐도입니다
현재는 이 구간위로 고가다리를 놓아서 지나갑니다
딱보니 하진부에서 상진부방향 및 상진부에서 하진부평면은 진입불가였을듯
상진부에서 하진부방향이 내리막 급커브,급경사라 여기서 좌회전 한다는 행동자체가 미친짓이죠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상진부평면
현재의 진부IC입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유천평면
이구간은 고속도로 박스를 높여버린 바람에 흔적을 찾기힘듭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싸리재평면
이구간은 이설되버린 관계로 폐도화되서 흔적조차도 찾기도 어렵습니다
(2015년 11월 24일 사진교체)
횡계평면
현재의 대관령IC(구 횡계IC)입니다
여기도 흔적이 남아있으며
이구간 이후로는 구.대관령로(456번지방도)로 그대로 보존되어있습니다
(2016년 2월 23일 나들목명 교체)
대관령휴게소&대관령교차로
지금도 그대로 보존되어있음
좌측하단에 자세히보면 지방도로 나갈수있는 진출입로가 있다
옛 구산휴게소와 구산평면
대관령을 내려와서 만나게되는 평면교차
중앙에 잘보면 휴게소 비슷한게 있는데
그게바로 구산휴게소이다
신갈방향에만 존재했던 휴게소였으며
대관령구간 이설과 동시에 그대로 폐쇄
성산평면
지금도 살아있음
이후에는 평면교차가 무려 3개이상 더있는데 이름을몰라 패스
어차피 사실 여기서부턴 정말 456번 지방도였음
영동선이 당시 유일한 고속도로&지방도겸용사례
앞으로는 존재할수도없는 그런조합
홍제교차로
이때는 평면이었지만
90년대는 홍제교차로에서 좌회전방향차량(강릉시내 진입차량&구.동해고속도로 진입차량)
교통량을 감당못해 입체화시켜버렸음
보너스로 위성사진에 죽어라 안나오던 월정본선요금소 사진입니다
강릉방향
원주방향
원주방향
참고로 요금소 답지않게 나이트클럽마냥 화려한 조명이 있네요
역시 세기말.....
존속기간이 짧아서(1999년 7월 15일~2001년 11월 28일)
위성사진에 찍히지도 않았던 요금소 입니다
위치는 영동고속도로 자주다니신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월정졸음쉼터자리에 위치해있었습니다
버스고 자동차고 다 추억돋는차량들 뿐이네요
(2023년 2월 19일 내용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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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월 20일 최초 업로드
2015년 11월 24일 일부항목 사진추가 및 교체 내용수정
2016년 2월 23일 일부 나들목명(평창,대관령)수정
2017년 10월 4일 이목정평면 사진교체
2022년 3월 16일 삽교평면 관련 내용수정
2022년 11월 5일 이목정평면 내용수정 및 월정본선요금소 내용추가
2023년 2월 19일 월정본선요금소,이목정평면 사진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