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부고속도로 위성사진
2차선 시절의 경부고속도로 위성사진입니다
사실 경부고속도로도 원래는 전구간 왕복 4차선으로 개통했죠
그러다가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후반까지 확장공사하고
2000년대 중반에는 대전~대구간 선형개량 및 확장공사를 빙자한 사실상의 재건설 했죠
2015년 12월에는 언양JC~경산구간을 제외하곤 옛 경부고속도로의 모습이 거의 사라질 예정입니다
사실 한남~대전구간은 개통초기선형이랑 거의 똑같은 반면에
대전~대구간은 선형개량을 넘어선 재개통 수준에 가까울 정도로 선형이 많이바뀌었죠
순서는 한남에서 부산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사진출처는 서울시 구간은 서울시항공사진서비스에서 인용
일부 구간은 국토지리정보원
그외에 별도언급 없으면 산림공간정보서비스에서 인용했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수정)
옛 종점인 한남대교 남단 종점입니다
촬영일자는 1972년 1월 16일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굉장히 황량하네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이건 91년 9월 17일날 촬영된 한남대교 남단 종점 사진입니다
이 사진이 교통량이 헬게이트라는걸 잘 나태내서 사용했습니다(...
올림픽대로 김포공항방면 직결로가 없는거 빼곤 현재랑 거의 비슷합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99년 5월 21일날 촬영된 한남대교 남단입니다
올림픽대로 김포공항방향 연결램프를 건설중에 있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2000년 2월 19일날 촬영된 사진입니다
거의 완공된 사진입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2000년 9월 19일 촬영된 사진입니다
현재와 같은 모습이 된지도 올해로 정확히 20년이 되었네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1년 12월 22일 촬영된 현재의 잠원IC입니다
이때는 나들목이 존재하지 않았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8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촬영차수가 3차라는거 보니 78년 하반기에 촬영된걸로 추정됩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9년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촬영차수가 1차라는거 보니 79년초에 촬영된걸로 추정됩니다
이때부터 잠원IC가 정식 개통이 됬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2년 11월 17일 촬영된 반포IC입니다
이때는 부산방향 진입로밖에 없는 꽤나 썰렁한 IC였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3년 3월 9일에 촬영된 반포IC입니다
이때는 현재의 강남대로 방향 진출로만 있었네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해당 사진이 80년 2차 촬영이라고 되어있는데
80년 하반기에 촬영된걸로 추정됩니다
이때부터 우리가 알고있는 반포IC의 모습을 갖추기위해 공사를 하고있는중 이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81년 4월 14일 촬영된 반포IC입니다
이때부터 우리가 알고있는 반포IC의 모습이 갖춰졌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3년 3월 3일 촬영된 현재의 서초IC입니다
이때는 서초IC도 존재하지 않았군요
남부순환로도 존재하지 않았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4년 3월 13일날 촬영된 사진입니다
남부순환로 공사도 어느정도 진행되었고
고속도로 진출입 램프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4년 7월 16일 촬영된 서초IC입니다
지금과는 다르게 아주 심플한 모습이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80년에 촬영된 서초IC입니다
촬영차수가 3차라고 적혀져있는거보면 80년 후반(9~12월 사이)으로 추정됩니다
77년 3월촬영 된 사진엔 그때부터 공사를 시작해서
77년 11월에 촬영된 사진에는 완공되서 운용을 시작한모습이 잡혔는데
이상하게 77~80년 2차 촬영까지는
서초IC부근이 짤리거나 혹은 촬영이 안되어있어서
부득이 80년 3차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아마 국가보안을 요했던가 봅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1년 12월 19일날 촬영된 양재IC와 구.서울요금소 입니다
이때의 양재IC는 전형적인 Y자형 교차로였네요
덧붙여서 이때는 현재의 양재대로 구간이
순수하게 양재IC진출입로로 활용되었군요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73년 10월 14일날 촬영된 양재IC입니다
현재의 양재대로 과천방향으로 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10년넘게 변화가 없었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88년 3월 25일날 촬영된 양재IC입니다
이제 우리가 알고있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 공사를 하는 모습이
촬영됬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88년 11월 6일날 촬영된 양재IC입니다
양재대로 과천방향에서의
부산방향 진입램프는 아직 공사가 진행중이군요
만남의광장에 있던 구 서울요금소는 아예 흔적도 없이
현재의 만남의 광장휴게소로 탈바꿈 했군요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89년 12월 5일날 촬영된 양재IC입니다
공사중이던 양재대로 과천방향 부산방면 진입램프가 완성됬군요
89년 1차(1~6월 사이)촬영때도 공사중이였다가
89년 12월에 찍힌사진은 현재같은 모습이 된거보면
아마 89년 2분기나 3분기즈음해서 완공된걸로 추정됩니다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2007년 10월 27일날 촬영된 양재IC부근입니다
현재의 부산방향 진입로를 신설중에 있군요
2007년인데 흑백으로 촬영한게 아이러니..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2008년 11월 30일날 촬영된 사진입니다
현재와같이 양재대로 염곡사거리방면 부산방향 진입램프가
현재와 같이 만남의광장 뒤로 우회하도록 개통됬습니다
여담으로 2008년에 촬영된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흑백으로 촬영해서 70년대내지 80년대로 보여지군요(...)
(2020년 10월 27일 사진추가 및 내용전면수정)
71년 12월 19일날 촬영된 구.서울요금소 입니다
양재IC사진에서 구.서울요금소 부분만 확대해서 캡쳐했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87년 4월 4일날 촬영된 서울요금소
참고로 이사진이 정상운영되던 마지막 사진입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87년 10월 5일날 촬영된 구 서울요금소 입니다
이 촬영일이 절묘한게 87년 10월 5일부터는
현재의 궁내동에 있는 서울요금소가 운영되기 시작했죠
즉 이사진은 폐쇄된 첫날의 사진인거죠
이렇게 구.서울요금소는 사라져 버렸읍니다
읍니다체 개정전이라 한번 써봤습니다
(사실 구 서울요금소 서울방향으로 "잘 오셨읍니다 여기서부터 서울입니다"란 문구가 존재했기에 써봤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내용추가)
73년에 촬영된 상적IC구간입니다
90년대 휴가,명절 도로상황 소식에 단골손님이던
"상적정류소"혹은 "상적B/S"라고 일컬어지던 곳입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75년도에 촬영된
상적IC입니다
저 노란점 찍은곳이 도로가 부자연스럽게 끝났는데
국가기밀에 해당하는 곳이라 인위적으로 저렇게 한거 같습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전면수정)
92년 3월에 촬영된 상적IC구간입니다
확장공사 진행중인 모습이 촬영됬습니다
상적BS는 아예 날아가 버렸군요
(2020년 10월 29일 내용수정)
92년 하반기에 촬영된 상적IC입니다
확장공사가 완료됨과 동시에
현재의 모습으로 되었군요
참고로 부산방면 진출로 및 양재방향 진입로는 존재하나
일반적인 용도로는 사용할수 없다고 합니다
상적IC에대해서 좀더 알고싶으신분은
Madecat님블로그로 넘어가세요
넘어가실분은 여기로
(2020년 10월 29일 내용수정)
75년 촬영된 현재의 대왕판교IC이자 구 도로공사IC구간입니다
이때는 존재하지 않았군요
(2020년 10월 27일 내용전면수정)
77년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이때부터 도로공사IC가 존재했군요
(2020년 10월 27일 전면수정)
92년 촬영된 도로공사IC입니다
개설용도 훤히 드러나죠
옛 도로공사 본사 출퇴근용(...)
(2020년 10월 27일 내용전면수정)
판교분기점 사진입니다
맨 첫번째 사진은 87년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당연히 존재조차 안하구요
두번째는 89년도 사진입니다 서서히 공사를 진행하는 모습이 잡혔구요
세번째 사진은 91년도 사진이고
네번째사진은 93년 12월 22일 촬영된 사진이고
다섯번째 사진은 94년 12월 17일촬영
마지막 여섯번째는 95년 촬영 사진입니다
(2020년 10월 28일 내용전면수정)
(2020년 10월 29일 사진교체 및 추가)
이건 개통초기인 1974년에 촬영한 판교IC입니다
평범한 Y자형형식의 IC였군요
(2015년 11월 30일 사진추가)
91년에 촬영된 2기 판교IC입니다
트럼펫형으로 개조가 끝남과 동시에
구 Y자형 판교IC를 철거하는 모습이 촬영됬습니다
(2020년 10월 28일 내용전면수정 및 기존사진 삭제)
95년에 촬영된 판교IC입니다
이때도 한번 개조가있었는데 판교IC에서 부산방향으로 진입하는 램프를 폐쇄시키고
당시 외곽순환(현 수도권제1순환선)차량들과 합류한뒤에 경부선에 합류시키는걸로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28일 내용추가)
(2020년 10월 29일 사진교체)
서울톨게이트 입니다
서울톨게이트도 엄청나게 확장을 한셈이 됬군요
사실 원래 서울톨게이트는 현재의 만남의광장 위치에 있었다가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당못해서
87년도에 현위치로 확장이전했죠 (출처:위키백과)
지금의 서울톨게이트를 생각하면 상당히 초라해보이지만 이당시에는 물론 컷겠죠ㅎㅎ
여담이지만 분당신도시 생기기전엔 분당은 논,밭투성이군요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수원IC(현 수원신갈IC)
수원IC도 교통량 감당을 못해서 2010년에 현재와 같은형태로 바뀌었죠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77년에 촬영된 수원IC(현 수원신갈IC)입니다
(2020년 10월 28일 사진추가)
기흥IC입니다
노란원 친곳이 현재의 기흥IC가 있는곳입니다
초기엔 평면교차 비스무리하게 시작했군요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오산IC입니다
오산IC도 주변선형만 바뀌고 거의 그대로군요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남사구간 입니다
원래 서울방면으로 간이휴게소 비슷한 물건이 있었군요
현재의 안성휴게소 구간입니다
노란원 안이 현재의 안성휴게소가 위치한곳입니다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안성IC입니다
원래 안성IC 주변이 시골스러웠군요
현재의 북천안IC~입장SA(휴게소)구간입니다
저 노란원 친곳을 주목해야 되는게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으로 접속이 되도록 만들어 진거같습니다
이 문제의 나들목 비슷한(?)물건에 대해서 아시는분이 있으면 정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천안활주로 입니다
활주로로 지정됬을당시엔 활주로란 말답게 활주로 번호표시도 있었네요
터치다운존도 보이구요
지금은 이구간에 북천안IC가 생기면서
활주로 기능은 완벽하게 상실했죠
망향휴게소 구간입니다
천안IC입니다
천안IC 부근은 많이바뀌었죠
천안IC 요금소도 커졌고 복잡하기도 많이 복잡하죠
(2015년 12월 22일 내용수정)
이건 1983년도의 천안IC 위성사진입니다
이때는 규모가 작았었군요
(2015년 12월 27일 사진추가)
지금의 천안분기점 구간입니다
83년도에 촬영한 현재의 목천IC구간 입니다
목천IC가 경부선 개통초기때는 없던 나들목이었군요
(2015년 12월 27일 항목추가)
86년 이후에 촬영된걸로 추정되는 사진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사진이라 정확한 촬영년도는 없고 86~92년사이에 촬영된걸로 되어있습니다)
86년이후에 촬영됬다고 추정되는 이유가
나무위키 경부선/구간 항목을보니 1986년에 개통된걸로 나와있습니다
독립기념관도 이때 만들어졌으니 독립기념관 접속을 위해 같이 개설한걸로 보입니다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및 1차 내용수정)
(2015년 12월 27일 2차 내용수정)
지금의 청원화물차휴게소 구간입니다
노란원 있는곳이 현재 청원화물차휴게소가 있는자리이죠
옥산휴게소 구간입니다
이때는 서울방향도 영업을 하던시절이군요
2000년대 초반까지는 옥산휴게소가 서울방향으로도 영업을하다가
2000년대 중반에 사라진걸로 알고있습니다(정확한 정보 아시는분있으면 제보부탁)
구.청주IC 입니다
91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현재는 서울방향으로 이설을 시켰죠
트럼펫형인데 국도접속 부근이 뭔가 괴랄해보이고 복잡해 보이는군요
현재 이런IC의 모습을 보이는건 중부선 서청주IC만 남았습니다
(2020년 11월 2일 내용수정)
남이분기점 구간입니다
91년도 촬영사진입니다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83년도에 촬영한 남청주IC구간 입니다
남청주IC도 개통초기땐 없었던 나들목이었군요
84년도에 입갤한 남청주IC(구.청원IC)입니다
84년 개통이후로 남청주IC도 접속도로 빼고는 변화가 없네요
(2015년 12월 22일 사진추가 및 내용수정)
신탄진 구간입니다
검은원은 신탄진IC고
노란원은 현재의 신탄진휴게소 구간입니다
신탄진휴게소자리가 원래는 경부선 서울방향 본선이 존재했었죠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회덕분기점 입니다
회덕분기점도 트럼펫형으로 시작했군요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하얀원은 대전IC이고
노란원이 대전터널입니다
현재 대전터널 구간은 일반도로 격하되서 사용중에 있으며
대전육교 구간은 폐도화 되었습니다
원래는 서울방향 진입로하고 부산방향 진출로가 길었군요
대전IC도 개통초기에 비해선 모습이 약간은 바뀐듯합니다
대전터널부터 금호JCT까지는 선형이 괴랄해집니다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2021년 2월 19일 내용수정)
옛 증약터널 구간입니다
노란원은 옛 증약터널이고
하얀원은 옛 경부선구간입니다
선형이 아주 괴랄했군요
구.옥천IC입니다
이구간 이후론 이런IC가 많습니다(영동,황간,구미,남구미,통도사,양산)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금강휴게소 구간입니다
역시 선형이 괴랄했군요
커브꺽고 다리건너 휴게소있고 휴게소 넘어 다리꺽으면 또 커브있고..
선형개량전에는 이니셜D에 나오는 코스마냥
꽤나 아스트랄했군요
구.옥천터널 구간입니다
선형한번 괴랄하군요
영동터널 구간입니다
영동터널은 현재 서울방향 터널은 폐쇄되었으며
부산방향 터널은 일반도로로 사용되고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이구간도 선형한번 괴랄했죠
특히 부산방향 터널 출구쪽 급커브는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2021년 2월 19일 내용 전면수정)
구. 영동IC입니다
구.황간IC
구.황간터널 구간입니다
이전 사진과는 다른 2003년에 촬영한 사진으로 수정했습니다
2003년이면 대전~대구간 선형개량 및 확장공사를 하던시기라 그런지
현재의 황간터널구간이 공사중인게 눈에 보이네요
여담으로 경부고속도로 황간터널 구간이 선형개량되는 덕분에
경부선 철도도 이구간을 선형개량해서 터널뚫고 지나가버리죠
(2015년 11월 30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추풍령구간 입니다
노란원은 추풍령휴게소 구간이구요
추풍령구간은 도로공사에서 폐도로 남기지 않고 철거를 완료한 구간이죠
아마 2000년 7월에 발생한 부일외고 수학여행단 참사(추풍령 고갯길 연쇄추돌사고)때문인듯합니다
도공의 몇 안되는 트라우마
과거에 악명을 떨치던 마의 경부고속도로 추풍령고개입니다
검은선이 본선입니다
이구간은 위에 언급한바와같이 도공이 추풍령대교 개통이후 바로 없애버렸죠
92년도 촬영사진이며
출처는 국토지리정보원
(2017년 5월 7일 사진추가)
2004년 10월 31일날 촬영된 추풍령구간입니다
노란색이 현재의 추풍령대교구간이며 공사중인 모습이 촬영되었습니다
확실히 선형이 틀리군요
(2020년 10월 29일 사진추가)
구.김천IC
김천IC도 이설당한 케이스죠
김천활주로 구간입니다
구.구미IC입니다
구.남구미IC 입니다
구.왜관IC
여기도 국도에서 고속도로 접속하는게 괴랄했었군요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금호분기점 구간입니다
지금모습에 비하면 썰렁하기 그지없습니다
구.서대구IC(현.북대구IC)입니다
현재의 대구팔달초중학교삼거리에 위치해있었습니다
북대구IC의 원래이름은 서대구IC였다고 합니다
90년대 중반(95년도로 추정)이현분기점이 서대구분기점으로 개칭하면서
북대구IC로 이름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동시에 93년도에 현재의 위치로 이전했습니다
(2015년 11월 30일 내용수정)
(2015년 12월 22일 2차 내용수정)
92년에 촬영된 현재의 북대구IC입니다
한창 건설중인 모습이네요
(2015년 12월 22일 항목추가)
구.동대구IC입니다
신대구부산고속도로 때문에 동대구분기점으로 개조당했죠
여기도 은근 괴랄한 모습의 트럼펫형식이었네요
구.경산IC(혹은 경산휴게소IC)입니다
첫번째 사진은 82년도에 촬영된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92년경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82년만해도 서울방향 진입차량들이 휴게소를 경유해서 본선진입하는 형식이었다가
이 포스팅에 올리진 않았지만(화질이 너무 안좋아서 부득이 생략)
87년에 촬영된 경산IC의 모습은 두번째 사진과 같이변했더군요
아마 82~87년사이에 서울방향 본선 진입로를 따로 개설한걸로 보입니다
부산방향은 98년 현재의 경산IC이전 전까지 변화가 없었습니다
(2015년 12월 22일 사진추가 및 내용수정)
영천IC
영천IC도 모습한번 괴랄했군요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경주터널 구간입니다
2018년 12월부로 신경주터널이 뚫렸죠
부산방면을 새로 뚫고 서울방면은 기존 경주터널을 개량해서 쓰고있습니다
(2019년 10월 24일 내용수정)
경주IC
경주IC도 확장공사와 동시에 개량공사를 해서 모습이 바뀌었습니다
경주요금소도 경주방향으로 약 170m정도 이동했습니다
(2019년 10월 24일 내용수정)
언양분기점 입니다
언양분기점도 괴랄한구조를 가지고 있다가
개선사업을 진행한듯 합니다
노란원 친곳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왕복 4차선 고속도로에 존재했던 평면교차로
언양평면(언양IC)입니다
4차선 고속도로에 떡하니 평면교차로가 있던 덕분에 경부선도 영향을 받아
주말에는 울산고속도로 진입이 꽤나 힘들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추돌,충돌사고도 빈번했다고 합니다)
저 언양평면 덕분에 서(西)울산 IC가 생기게 되었죠
82년도의 언양평면 사진입니다
하얀선으로 그어놓은곳이 언양IC(언양평면)입니다
이건 96년도 촬영입니다
원래 나들목 근처에있던 요금소가 없어졌군요
대신에 하얀원안에 보면 남장수IC마냥 평면교차에 요금소를 깔았군요
하얀원안을 보시면 버스 또는 트럭으로 추정되는 대형차량이
경부선 방향으로 좌회전을 하는모습이 보입니다
굉장히 위험해 보이네요
이사진은 2004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언양평면의 마지막해이기도 하죠
이때는 울산방향 진출만 가능했고 경부선방향 진출입은(좌회전) 불가능하게 바뀌었군요
2004년 12월 29일 국도24호선 언양~울산구간이 확장개통함에따라 결국 2004년을 못넘기고 폐쇄되고 말았습니다
(2015년 12월 9일 언양IC(언양평면)항목추가)
구.통도사IC
현재 이 위치는
통도사휴게소와 통도사 하이패스 나들목이 설치되어있죠
(2020년 10월 29일 내용수정)
2004년 9월 19일날 촬영된 구.통도사IC입니다
이사진이 이설전 마지막으로 촬영된 사진입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구.양산IC
원래는 양산시내에서 굉장히 가까웠는데 양산IC 개량공사 및 시내교통 개선을 위해서 서울방향으로 이설되어버렸죠
지금은 양산시내로 가깝게 들어갈려면 남양산에서 나가야 합니다
93년도 촬영사진입니다
(2015년 12월 22일 사진교체)
2004년 10월 30일날 촬영된 구.양산IC입니다
여기 정체가 아주 대단했죠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부산요금소입니다
부산요금소도 확장을 했군요
좌측은 부산지하철 노포차량기지입니다 지금은 노포동종합터미널까지 들어와있죠
이때나 지금이나 허허벌판인건 여전하군요(조금은 발전했지만)
구서동 경부고속도로 시점입니다
구서지하차도같은 물건이 없던 시절이군요
틀린사항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부탁합니다
2015년 5월 16일 최초업로드
2015년 11월 30일 일부항목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2015년 12월 9일 언양평면 항목추가
2015년 12월 22일 일부항목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2015년 12월 27일 천안,목천(독립기념관),남청주(청원) 사진추가
2017년 5월 7일 추풍령구간 사진추가
2019년 10월 24일 영천~언양확장구간 개통관련 경주터널,경주IC 내용수정
2020년 10월 27~28일 서울시구간(한남~구.서울요금소(현.만남의광장휴게소))구간추가 및 상적IC,도로공사IC,판교분기점,판교IC,수원신갈IC 내용수정 및 사진추가
2020년 10월 29일 상적IC,판교분기점,판교IC,추풍령구간,구.통도사IC,구.양산IC관련 내용추가 및 내용수정
2020년 11월 2일 청주IC내용 수정
2021년 2월 19일 대전터널,영동터널관련 내용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