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철도,지하철사진 및 탑승기

[#1810]23.08.09 영주→김천 무궁화호 탑승기

放浪詩人 2023. 8. 15. 05:00
728x90
반응형

오래전부터 벼르고 벼뤘던 경북선 탑승기를 시작합니다

제가 탈열차는 #1810 무궁화호 입니다

영주발 김천행 막차

#707은 청량리에서 타고온 녀석입니다

밖에 나가서 영주역사진 한컷 찍었습니다

영동선은 아직도 복구가 안됬군요

이건 근처 편의점에서 찍은사진

옛날모습은 아예 없어졌네요

영주역 대합실

충북선은 조치원~증평간은 운행이되는데

문제는 영동선은 아예 절단 나버렸군요

영동선 운행중단 대체버스

임기,현동,양원,승부는 아예 오지라 대체버스도 안가는군요

원래 영주발 경북선경유 열차들은 부산이 종착이었죠

그러다가 무궁화호 객차부족으로 영주~김천간 셔틀운행으로 바꾼걸로 알고있습니다

머나먼 옛날 자료에서 본 영주~김천 비둘기호의 후신인 셈입니다

1번홈이 경북선 전용이군요

발전차만 없으면 

옛날 비둘기호 같은 편성

디자인리미트 당첨이네요

행선판

차라리 무궁화란 말도 빼고 걍 비둘기호 행선판 가져다 와서 꽂아도 될듯합니다

그도 그런게 여객취급하는 역마다 다서는 전형적인 완행열차

7444호가 견인합니다

원래 경북선은 7500호대가 여객열차 견인하는경우가 잦은데 특이하네요

실내

착석

모니터 가동하는거 오랜만에 봅니다

옆에 벽걸이 에어컨은 리미트형 객차 냉방용량 부족으로인해

추가설치한거죠

비내리는 호남선아니 경북선

요즘은 보수열차에도 이렇게 자동차마냥 등이 들어오네요

발차후

한국철도공사 대구경북본부

철도청 시절부터 쓰던 오래된 건물

경북선 진입

참고로 기관차 바로뒤에 붙어있는 객차임에도 불구하고

이런구도가 나온다는건 곡선이 심하다는 의미입니다

옛날 경전선 풍경나서 옛날 갬성에 젖어가는중

어등역 운전정차

여기서 #1805와 교행을 합니다

#1805 교행 

기관차 바로뒤에 붙어있어서

특대형 가감단 넣고 빼는소리 다들립니다

예천역 정차안내방송

물불어난거 보소..

예천역

예천역정차

군청건물만 으리으리하네요

하긴 경북도청이 예천군으로 이전했으니 그겸 해서 크게지은거 같은데

현실은 인구가 줄어드는 전형적인 농촌도시 

개포역 정차안내방송

개포역

개포역정차

용궁역 정차안내방송

용궁역

용궁역 정차

용궁역 발차하면서

이미 선로 한쪽은 뜯겨나가버렸군요

문경여객 뉴슈퍼 좌석차량이네요

점촌역 정차안내방송

문경선

점촌역 정차

점촌역 역명판

다음역은 함창역입니다

발차하면서 찍은 역사

1969년에 완공한 역사라서 그런지

반세기전의 느낌이 풀풀

함창역 정차 안내방송

함창역

함창역 정차

함창역역시 한쪽 선로가 뜯겨나가 버렸네요

장대형 나뭇결 무궁화호

이놈도 곧 운명하실때가되서 기회될때 이렇게 찍습니다

썰렁하네요

중부내륙선

사실상 폐역된 백원역 통과중

상주역 정차 

상주역

상주역 역명판

발차하면서 찍은 상주역

청리역 정차 안내방송

청리역

청리역 정차

3번국도

옥산역 정차

김천가기전 마지막 정차역입니다

옥산역

여기도 무인역이 되어서 을씨년 스럽네요

발차하면서 찍은 옥산역

 

다원시스 김천공장 통과하면서 

서울교통공사소속 4호선 신차입니다

김천역 정차 안내방송

경부고속도로

태풍의 간접영향을 받았는지 물이 많이 불었네요

경부고속선

경부선

영주행 경북선 열차

이쪽은 승객들이 제법 탔네요

열번은 나중에 공개됩니다

하차

앞전사진의 발차대기중인 열차는 #1807열차입니다

변함없는 김천역 통로

 

1.드디어 경북선 완승을 했습니다

2.옛날 경전선 느낌이나서 예전에 경전선 통일호타던 감성이 충만했습니다 전차선도없고 전구간 단선이라는 점 까지..어단지 다른점은 경전선은 함안,군북,남문산에서 사람이 꽤 탔던 점에 비해 경북선은 점촌,상주 빼고는 거의 사람이 안탄다라는점

3.경북선 노반이 안좋은지 상구배 올라갈때빼고는 풀놋치를 전혀 사용하질 않더군요 조금 가속한다 싶으면 가감단 완해를 하더군요

4.전형적인 시골열차 노선입니다 건널목 경보기도 전부 클래식한 땡땡거리는 종소리형

5.영주~김천 셔틀화 된 덕분에 과거에 비해서 완승하기는 쉬워졌습니다 그대신 경북선 노반이 과거 경전선보다더 안좋기때문에 기후영향 많이 받는다는점은 유의하셔야 됩니다 저도 사실 운행중지 뜰까봐 조마조마 했었죠

6.제가 탄 그다음날(8/10)은 하루종일 운행중지가 되었습니다 하루 차이로 명암이 갈린 탑승기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