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고속도로 위성사진

남해고속도로 왕복 2차로 시절의 평면교차로(옛.남해고속도로)

放浪詩人 2014. 12. 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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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어느 카테고리에 올려야 될지 난감했지만

나름 제 관심사라 올립니다

최근들어 관심꽂힌게 옛날고속도로 평면교차를 찾는것입니다

사실 우리나라고속도로가 경부선 중부선빼곤 2차로였죠  

2차로 고속도로중에 유명한게 영동선과 44내림픽88올림픽고속도로죠

구마(현 중부내륙)호남,남해도 다 2차로에서 시작해서 차로를 확장한거입니다

사실 남해고속도로의 왕복 2차로 시절은 저하곤 거리가 멀수도있고 가까울수도 있는데

(본인 태어났을때는 진주~광양간 확장공사가 완료가 되가던 시기고 냉정~만덕간 확장공사는 93~96년사이)

어쨋든 취미이니 한번 포스팅을 해보도록 합니다

사진순서는 부산에서 출발해서 순천으로 갑니다

위성사진의 출처는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사진검색시스템에서 찾은것들입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저도 인터넷에서 찾은거(일본어 위키백과판)라 

오류가 많을수있으니 전문가 선생님들께서는 필히 지적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사진촬영기간은 86~92년사이로 되어있습니다)

먼저 만덕->냉정분기점까지의 평면교차로 사진입니다

사진상의 노란선이 본선이고 나머지 색깔은 고속도로랑 평면교차하는 일반도로입니다

먼저 구.구포IC입니다

(일부분들은 여길 덕천IC라고 하지만 옛날에 발간된 도로현황조서 확인결과 정식명칭이 구포IC인 관계로 수정합니다)

고속도로 구간에서 해제되었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엄연한 고속도로 구간이었습니다

지금은 깔끔하게 정리를 했지만 

이때는 왜이렇게 건설했는지 의문이 들정도로 심히 괴랄합니다

하얀원 안을 주목하면

안그래도 용량초과한 왕복2차로 도로+구포IC에서 올라오는 차량덕분에  

 마산방향은 병목현상으로 인해서 정체된게 보입니다

여기가 과거 전국에서 두군데만 존재했다는 좌측차로 고속도로 아웃 IC였습니다

(남해선 구.구포IC,구.동마산IC)

여긴 부산방향 한정으로 좌측좌선이 고속도로 아웃이었습니다

즉 노란선친 고가밑을 지나가는 도로가 본선이었습니다 

또 다른자매품 좌측아웃 IC는 옛 동마산IC인데

동마산IC는 진주방향으로

마산요금소 나와서 멍때리고 1,2차로 물고가면 그냥 고속도로에서 자동아웃되는 엽기적인 방식이었습니다

(어렸을때 기억은 주말 마산TG~동마산IC구간은 정말 지옥 그 자체ㅡㅡ)

물론 남해선 냉정JCT~창원JCT구간 8차선 확장공사때 구조개선 공사를했지만

지금도 뭔가 아스트랄해 보이는건 여전합니다

참고로 여긴 4차로 확장공사 시절땐 마산방면 진입이 한동안 불가능했다고 합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IC명 정정,문구수정)

이건 아는사람들만 안다는 남해선 강서휴게소입니다

지금은 당연히 흔적도없이 사라졌고(확장공사 시작무렵이던 93년경에 폐쇄를 했다함)

본인도 이야기 듣고서야 존재를 알게된 전설의 강서휴게소 되시겠습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확장공사 시작무렵인 93년도 위성사진입니다

확장공사를 하는게 보이네요

사진촬영 당시는 폐쇄가 안됬네요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확장공사시절엔 좌회전 신호가있었다 카더라 통신이 들리는  

구.대저평면 입니다

지금 이자리엔 대저분기점이 있습니다

확장공사 시절땐 마산방면 진입이 불가능했다고 합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이건 확장공사가 시작된 93년도의 사진입니다

하얀원 친곳이 대저평면입니다

보이시는분은 보이겠지만

교통량이 장난아닙니다ㄷㄷㄷ

 (2015년 11월 19일 사진추가)

구.김해시청(김해)평면 입니다

위치는 현재의 동김해IC 근처입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82년도에 촬영된 김해시청 평면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확장공사가 시작되던 93년도에 촬영된 김해시청 평면입니다

확장공사 진행중인게 촬영됬네요

사거리형 대신에 전형적인 삼거리형 평면교차로 바뀜과 동시에

여기도 확장공사 시기에 4색신호(적 황 좌회전 직진)가 존재했었다고 합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정말 어렵게 찾은 구.칠산평면 입니다

동김해~서김해 구간에 존재했으며

부산->마산방향 진출가능

마산->부산방향 진입가능했던 평면교차였습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위에는 87년도에 촬영된 칠산평면 근처고

아래는 확장공사중이던 93년도에 촬영된 칠산평면입니다

예상외로 칠산평면은 남해선 개통당시에는 없다가

88~93년사이에만 존재했던 평면인거 같습니다

93년에는 확장공사한다고 아예 뭉개버렸군요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구.장유평면 입니다

최근에 냉정~북부산TG간 6,8차로 확장공사하면서 흔적이 없어져버렸죠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93년도에 촬영된 장유평면 입니다

여기도 확장공사를 하는게 눈에 보이네요

확장공사 와중에도 살아남았군요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마산본선요금소 입니다

지금 규모에 비하면 작았네요

여담으로 이주변 엄청 황량했었네요;;

지금의 모습이 상상이 안될정도로 허허벌판이었네요

(2015년 11월 19일 추가)

옛 동마산IC 모습입니다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부산->진주 방향이

문제의 우리나라고속도로 역사상 두군데(구.구포IC포함)에만 존재했다던

좌측 고속도로 아웃 IC입니다

옛 동마산 IC는 순천,부산방향 모두 지옥이었죠

심지어는 동마산IC진입차량+남해선본선통행량이 엉망이되서

국도14호선(3.15대로)도 동마산IC 삼거리구간이 마비가 올정도로 레알 헬게이트 였습니다

지금은 개량해서 이 모습은 그저 블로그 주인장 기억속에나 존재하는 추억의 모습입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추억의 지수본선요금소 입니다 

한동안은 흔적이 남아있다가

축동~산인간 8차로 확장공사가 완료되면서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출처: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이건 2000년 2월에 촬영된 지수 본선요금소 입니다

지수본선요금소가 2001년 11월 마산외곽선 개통과 함께 사라졌으니 

이게 최후의 모습이죠 저도 이모습이 기억에 강하게 남아있네요

저 노란원 친곳이 순천방향 지수요금소인데

저게 곤양본선요금소가 폐지되면서 생긴겁니다

이때는 하이패스가 없던시절이라 모든차량들이 통행권을 따로 받아야되서

교통량 감당을 위해서 순천방향만 저렇게 했던거 같습니다

부산방향은 예전거 폐지때 까지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이건 진주~산인간 4차로 확장전인

1982년의 지수본선요금소의 모습입니다

(2015년 11월 19일 추가)

 

구.진주IC 일명 개양IC

2차로 시절때는 여기가 진주IC였다가 4차로 확장뒤엔 개양IC로 불린곳이죠 

첫번째 사진은 생(?)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설명을 위해서 그림판으로 수정을 한것입니다

검은색선은 폐도화된 구.남해선 구간이고

하얀선이 사용가능 진출입로를 표시한겁니다

하얀선에 표시한대로 순천방면 진입과 부산방면 진입만 되는 구조였습니다

이 개양IC는 99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하다 폐쇄됬죠

주로 개양에서 출발해서 순천방향으로 빠지는 차량,노선버스&순천쪽에서 올라온 차량,노선버스들이 주로 이용했습니다

저도 어렸을때 이 IC를 이용한 기억이 있습니다(순천방향 진입 및 마산방향 진출)

한동안 폐쇄된채로 남아있다가 2003년도에 국도2호선(진마대로)만들면서 결국 흔적도 없이 사라졌죠

위치는 현재의 진마대로 입구~가좌주공 3단지에 걸쳐있었습니다

참고로 진주근처엔 아직도 남해선 2차로시절 폐도로가 그대로 존재하는데

위치는 동부로 진주IC삼거리(현대자동차 매매상사 뒷편)~개양변전소교차로 구간입니다

(참고로 이버젼에는 서포,옥곡,사곡평면 및 구.광양제철IC가 빠져있습니다 해당버젼을 보실려면 여기로)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추가 및 문구수정)

(2022년 10월 10일 내용수정)

개통초기의 진주IC(개양IC)

출처는

유튜브의 한국의 도로 기록영상-마음을 잇는 길, 호남-남해고속도로(1973)입니다

(2020년 6월 27일 사진추가)

산림공간정보에서 인용한 구.진주IC 사진입니다

개통전인 73년 11월 이전에 촬영된걸로 추정합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출처:KBS뉴스9 1998년 12월 7일자 역주행 부른 남해고속도로 이정표
출처:1998년 12월 7일자 [집중취재]남해고속도로 표지판,구조오류로 역주행 사고잦다
출처:1998년 12월 7일자 [집중취재]남해고속도로 표지판,구조오류로 역주행 사고잦다
출처:KBS뉴스9 1998년 12월 7일자 역주행 부른 남해고속도로 이정표
출처:KBS뉴스9 1998년 12월 7일자 역주행 부른 남해고속도로 이정표
출처:KBS뉴스9 1998년 12월 7일자 역주행 부른 남해고속도로 이정표

98년 12월 7일자 KBS뉴스9  및 MBC뉴스데스크기사입니다

이 개양IC가 현역일때의 모습입니다

이때만하더라도 이설한지 근 10년이 다되어 가는 시점이었는데

진주지리에 안밝은 사람들은 그냥 "고속도로 입구"만보고 들어가는경우가 많았죠

두번째 사진에 있는 부팸네 에어로 600 추억이네요

삼사(부팸)네 완행노선에 무조건 들어갔던차

아래부터는 축동~순천간 평면교차로 모음입니다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축동평면

사거리형 평면교차 입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구호평면

처음 포스팅했을땐 삼거리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사거리였네요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가산평면

확장하면서 이자리에 다이아몬드형 가산IC가 생겼다가

남해선 요금수납이 폐쇄식으로 변경하면서 축동IC로 이름이 바뀜과

동시에 이전해서 현재는 그냥 흔적만 남아있죠

여기도 사거리입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환덕평면

사거리형 평면교차 입니다

위치는 사천터널 진주방향쪽에 있었구요

확장공사 하면서 흔적도없이 사라져 버렸죠

1979년 촬영본 입니다

(2022년 10월 10일 내용수정) 

 

출처:한국학중앙연구원

흑백위성사진은

1979년에 촬영된 환덕평면 및 성내터널(현 사천터널 부산방향)구간입니다

원래 사천터널 부산방향은 성내터널이라고 불렸었죠

컬러사진 출처는 워터마크와같이 한국학 중앙연구원인데

확장전이라 순천,부산방향을 같이쓰고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황색 중앙선이 그 증거)

 확장직전에 촬영된걸로 추정되며

구도는 로드뷰 대조결과 부산→순천(현재의 사천터널 부산방향 출구→입구)방향으로 촬영됬습니다

(2022년 10월 10일 사진교체 및 내용전면수정)

곤양평면(현.곤양IC)

곤양도 처음엔 사거리로 시작했군요

지금은 이자리에 다이아몬드형 구.곤양IC가있죠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다이아몬드형 교차로 시절의 구.곤양IC입니다

현재의 곤양IC가 건설중인 모습을 봐선 98~99년사이의 사진인거 같네요

여담이지만 사진화질이 정말 안좋군요

사진출처는 산림공간정보서비스(구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정보사진검색시스템)입니다

(2017년 9월 16일 사진추가)

지금은 터만남은 곤양본선요금소 입니다

졸음쉼터로 활용중이죠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확장후의 곤양본선요금소 입니다

제가 기억하고있는 모습이랑 같군요

(2017년 9월 16일 사진추가)

출처:KBS뉴스9 1992년 11월 13일자 뉴스

이건 곤양본선요금소의 실제모습입니다

진주~광양간 확장했을때 이런 개통식을 진행할 만큼

넓은부지의 요금소를 가진곳은 곤양요금소밖에 없었구요

네이버 뉴스라이브러리를 검색한결과 곤양요금소에서 개통식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개통식때는 없었지만 후에 요금소 지붕위에 "곤양"이라고 표기 했었죠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구.진교IC

하동~곤양간은 아예 이설을 해버렸기 때문에

입체식 교차로임에도 불구하고 버려지고 말았습니다

사실 진교도 평면교차로 시작했죠(자세한건 여기)

곤양~진교구간이 옛 고속도로길이라고해서 현재는 군도로 쓰고 있습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노량평면

확장공사가 많이 진행됬는지 보강판 포스팅에 있는사진이랑 많이틀리네요

이사진은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사진검색시스템에서 들고온겁니다

원래모습을 보실려면 여기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이사진은 확장공사 기간중 사거리였지 않았나라는 추측에서 임의로 선을그어서 만든겁니다

(2015년 11월 19일 추가)

선소평면

여기도 사거리평면이었군요 

앞서 언급했다시피 옥곡,구.광양제철IC,사곡은 보강판에 있습니다

덧붙여 보강판엔 컬러로 된 선소평면 사진이 있습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광양평면(현.광양IC)

여기도 교차로 구조상 4색신호등(적,황,좌회전,진행)이 있었을듯 합니다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및 문구수정) 

윗사진은 79년에 촬영된 광양평면이고

아래사진은 85년에 촬영된 광양평면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봉강교차로

현 행정구역 상으로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구산리에 위치해 있었던 교차로 입니다

여기도 확장공사하면서 없어진 케이스죠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79년에 촬영된 봉강교차로 입니다

봉강평면으로 시작했군요

(2017년 9월 5일 항목추가)

압곡평면

여기도 사거리형 평면교차였군요

(2015년 11월 19일 사진교체) 

90년에 촬영된 압곡평면 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지적사항 있으면 언제든 덧글달아주세요^^

2014년 12월 3일 최초등록

2015년 11월 19일 사진 및 일부항목 수정

2017년  9월  5일 사진 및 일부항목 수정

2017년  9월 16일 구.곤양IC,구.곤양본선요금소 사진추가

2020년  6월 27일 구.진주IC관련 사진추가

2020년 10월 29일 구.진주IC관련 내용추가 

2022년 10월 10일 구.지수본선요금소,구.곤양본선요금소,구.진주IC,환덕평면,사천터널(성내터널) 내용추가 및 내용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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