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옛날고속도로관련 포스팅을 하네요
지금은 폐도가된 남해고속도로 구 섬진강교 트러스 구조물에대한 포스팅입니다
이 구조물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건 개통초기의 섬진강교 순천방향입니다
보시면 트러스 구조물이 없습니다
아래서 부턴 위성사진 입니다
1979년에 촬영된 위성사진입니다 한눈에봐도 트러스 구조물은 없어보이는
지극히 평범한 교량입니다
그런데...
1987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확대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1979년에 없던 트러스 구조물이 생겼습니다
그 동안 무슨일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 뉴스라이브러리를 한번 찾아봤습니다
르뽀의 압박 저 르뽀 신경쓰면 지신겁니다
1974년 5월 28일 동아일보 기사입니다
왕복2차로(편도1차로)의 고속도로를 빨리빨리 건설했으니
저런 사단이 날 수 밖에
걔다가 남해선은 지반침하구간도 많았구요
저당시는 고도 성장기라 지금보다 빨리빨리 마인드가 더했을터
걔다가 공사비 삥땅도 없을리가 없구요
1979년 8월엔 태풍 주디로 인해 섬진강교 교각을 46톤급 통통배 철선이 충돌하여
교각 이음쇠에 균열이가는 수난을 겪습니다
근데 46톤급이 와서 박았다고 이음쇠에 금가는거는 좀...
인터넷에 검색했더니 46톤급 선박은 통통배 수준입니다
여기서 부터 슬슬 부실공사의 냄새가 나더니
급기야...
급기야 1981년 9월엔
태풍 에그니스로 인해 모래운반선 4척이 섬진강교 교각에 헤딩해
결국 다리가 고자불구가 됩니다
이보시오 도로공사양반 이게 무슨소리오 개통된지 10년도 안되서 다리가 불구가 되다니
이렇게 트러스구조물은 81~83년사이에 만들어진걸로 추정됩니다
다리무너져서 고속도로에서 일방통행을하다니ㅋㅋㅋ
역시 97년 IMF이전까지는 강한자만이 살아남는다는 말이 농담은 아닌거 같습니다
저 트러스 구조물은 92년 진주~광양간 확장공사 완료뒤에 95~99년사이에 개조 시킨거 같습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죠
94년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아직까진 구 섬진강교를 손대지 않았군요
(출처: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국토정보맵)
2000년에 촬영된 구.섬진강교 입니다
노란원쪽을 자세히 보시면 트러스 교량 구조물 근처 도로가 유난히 튀는데
95~99년사이에 선박통행문제로 인해 현재와 같은 구조로 개조된거 같습니다
2022년 10월 12일 최초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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