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남해고속도로 평면교차 모음 및 일부 선형개량구간 위성사진을 공개했죠

이번엔 호남고속도로 입니다

물론 호남선도 작년에 한번 했었죠(여기)

저번 포스팅은 순천~고서간만 했기에

이번엔 대전~광주간도 한번 다뤄봤습니다 

사진출처는 국토지리원 국토영상정보서비스와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사진 검색시스템을 이용했습니다

 현재의 서순천~순천2터널 구간입니다

1993년에 촬영한건데 이때만해도 서순천IC가 존재하지 않았군요  

 현재의 순천2터널 입니다

노란직선이 현재의 순천 2터널이 뚫려있는 구간이죠 

선형이 굉장히 불량하군요

여긴 현재의 승주~순천2터널구간입니다

승주~순천구간이 산을넘어서 그런지 선형이 굉장히 불량했습니다

급경사는 당연하구요

승주IC~고서분기점구간은 예전에 했기때문에 생략하도록합니다

호남선 오치IC입니다

여긴 현재도 폐쇄된 상태로 남아있으며

위치는 익산방향 진출입로는 한전전남지사앞교차로 근처

순천방향 진출입로는 도로교통공단 광주전남지부근처에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대전~광주간 2차로시절의 평면교차 및 IC모음입니다

(※평면교차로의 이름은 다 추측입니다 자세한거 아시는분은 지적부탁드립니다)

이건 현재 호남선 덕촌육교(광주TG 근처)

위치가 장성군 남면이니

남면평면 또는 덕촌평면이라고 불렸을듯 합니다 

구.장성IC(장성평면)

사거리는 아니고 과거 가락IC나 거창,가조IC같은 구조입니다

불완전 입체교차죠

83년도 촬영입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수정)

이건 1976년도에 촬영된 장성평면 입니다

처음엔 사거리로 시작한듯 합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추가)

이건 구.장성IC 입니다

2000년에 촬영됬구요

현재의 국도 장성교차로 입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추가)

여긴 장성군 장성읍 백계리 근처에있는 한 평면교차 입니다 

 백계평면으로 추정합니다

여긴 장성군 북일면 신흥리에 있는 한 평면교차입니다

아마 북일평면 혹은 신흥평면으로 불렸을걸로 추정합니다

1983년 촬영사진입니다

이건 구.백양사평면(현.백양사IC)로 추측됩니다

만약 백양사평면이란 이름이 아니면

장성군 북이면 신평리에 위치했으니깐

북이평면 또는 신평평면이라고 불렸을듯합니다 

촬영년도는 83년입니다

(2016년 7월 4일 내용수정)

이건 나들목 이설전의 백양사IC 입니다

2003년 촬영입니다

(2017년 9월 4일 추가)

이건 다음지도 2008년 버전입니다

현재의 백양사IC도 보이네요

(2017년 9월 4일 추가)

정읍시 입암면(당시기준으론 정읍군 입암면으로 추정) 

입암면이 가까웠는지라 입암평면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을거 같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또는 입암면 마석리라 마석평면이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측해봅니다

촬영년도는 83년입니다

이전에는 내장산평면인줄 알았으나

위키백과 확인결과 내장산 나들목은 2002년에 개통했기에

내장산 평면은 아닌걸로 확인했습니다

(2017년 9월 4일 내용수정)

상평평면(추정)입니다

여기는 현재의 정읍시 상평동 입니다

과거엔 아마 정주시 소속이었겠죠?

(90년대 초반생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과거 행정구역은 쥐약입니다ㅠㅠ)

위치는 현재의 상평육교가 위치한곳이며

사진에서도 보시다시피 사거리였습니다

촬영년도는 무려 1976년입니다 

여긴 정읍시 북면에 위치한 어느 평면교차입니다

위치는 현재의 정읍녹두장군휴게소 근처이며

현재 이위치에는 북면육교가 나있습니다

육교 이름을 봐서는 북면평면일거 같으나

이일대가 정읍시 북면 남산리 인지라 남산평면으로도 추측해봅니다

촬영년도는 1985년입니다

여담이지만 저때도 정읍녹두장군휴게소가 있었네요ㄷㄷㄷ

(사진 좌측하단 짤린위치에 양방향 모두 휴게소가있습니다) 

꽤 오래된 휴게소네요

구.태인평면 입니다

사거리네요

촬영년도가 85년도 인지라 입체형 태인IC 건설 및 4차로 확장공사를 하는게 보입니다

(2016년 1월 9일 내용수정)

(2017년 9월 4일 2차 정읍IC관련내용삭제)

정읍IC 입니다

개통당시엔 정주IC 였으며

이전에 언급했다시피 개통부터 프럼펫형 IC였습니다

현재도 고속도로 본선상의 나들목 위치는 그대로이나

국도접속부는 22번국도랑 직접연결은 하지않는걸로 이설했습니다  

(2017년 9월 4일 추가)

이건 현재의 정읍시 감곡면 구정리 근처에있던 사거리형 평면교차입니다

현재도 남아있습니다

736번지방도(봉황로) 감곡육교 구간에 남아있습니다

85년 촬영이라 그런지 확장공사가 한창 진행중이군요

현재의 금산사IC근처에있는 사거리형 평면교차입니다

이름은 금산사평면이라고 추측은 해봅니다만

위치가 김제시 금산면 성계리 인지라

금산평면 또는 성계평면이었을 가능성도 보입니다

촬영년도는 1985년입니다

김제평면(현 김제IC) 입니다

사거리로 시작했군요 

촬영년도는 1978년입니다 

참고로 노란색으로 그어놓은 본선을 주목해야하는데 

공사중인지는 몰라도 본선 선형이 굉장히 불량해보이네요 

이서평면(현.서전주IC)입니다

여기가 사연이 웃긴게 4차로 확장직후에는 없어졌다가

99년 1월 1일부로 다시생겼죠

즉 탈갤후 재입갤(...)

촬영년도가 85년도 이다보니 확장공사중인 모습이 눈에 띄이네요

1973년도에 찍은 이서평면입니다

역시 사거리로 시작했군요

아마 평면교차하는 교통량이 많아서 고가화+삼거리평면으로 전환시킨듯 합니다

전주IC입니다

개통초기에는 21번국도(번영로)직결이었군요

(참고로 이사진 이후로는 국립산림과학원 항공사진검색시스템에서 들고온지라 정확한 촬영연도는 모릅니다)

이건 4차로확장직후에 찍은걸로 추정됩니다(86~92년사이에 촬영됬다고 되어있으니깐요)

참고로 1984년도에 촬영한 위성사진에서도 윗 모습과 같습니다

(전주IC다음은 삼례IC인데 86년 개통뒤 그모습 그대로인지라 생략했습니다)

1984년도의 전주IC입니다

구.이리IC(현.익산IC)입니다

지금도 흔적은 남아있습니다

위치는 799번지방도 익산IC근처에있는 GS칼텍스 주유소 근처입니다

구.이리IC의 경우 개통초기에는 없었다가

(1970년 대전~전주간 1차개통땐 회덕JC,서대전,논산,전주만 존재했었습니다) 

1980년에 개통한지라 평면교차는 면한 케이스 입니다

(2015년 12월 27일 내용수정)

이사진은 95년도에 촬영한 이리IC입니다

논산IC 입니다

현재의 경주IC랑 모습이 비슷했군요

구.서대전IC

현재 이위치는 서대전JC가 자리잡고있죠

대전 남부순환선 때문에 없어진 비운의IC 입니다

(2015년 12월 27일 내용수정)

이건 95년도에 촬영한 구.서대전IC

이다음은 유성IC인데 유성IC도 변화가 없는지라 생략했고

북대전IC는 93년 개통후 그모습 그대로 인지라 생략했습니다

이번포스팅은 제 추측이 많은지라

(평면교차에 대해서)자세한 자료를 들고계신분은

언제든지 지적 및 정보제공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015 1118일 최초포스팅

20151227일 일부항목 내용수정

201619일 구.태인평면 항목 내용수정

201674일 구.백양사평면 항목 내용수정

2017 9 4일 구.장성평면,구.장성IC,구.백양사IC,입암평면,정주(현 정읍IC)내용수정 및 추가

 

 

Posted by 放浪詩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