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고속도로 위성사진

남해고속도로 왕복 2차로 시절 평면교차로 모음집(보강판)

放浪詩人 2015. 11. 14.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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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시기 즈음해서

남해고속도로 편도 1차로 시절 평면교차로 모음해서 올린적이 있었죠(여기)그 포스팅이 처음인지라 영 허접했고 서포평면,사곡,옥곡,광양제철IC(현.동광양IC)등이 빠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작업하면서 서포평면,사곡,옥곡평면도 찾았으며또한 진주~마산간 4차로 확장직후의 위성사진 및 마산~냉정JC간 4차로 시절의 나들목 사진도 추가했습니다

또 진주~마산간 편도 1차로 시절때의 일부 평면교차 사진도 추가했습니다

출처는 국토산림과학청 항공사진검색시스템과 국토지리원 국토영상정보서비스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저번과 마찬가지로 동쪽에서 서쪽으로(부산->순천)순으로 갑니다

북부산 요금소 근처입니다 옛날엔 이렇게 작았군요저 하얀원 친곳은 평면교차로 추정되는데정작 도로현황조서에는 빠져있죠(저긴 대저평면은 아닙니다)

냉정분기점 입니다

냉정도 몇번 뜯어고쳤군요원래는 남해지선에서 김해방면 진출 및 남해본선에서 서부산방면으로 진출이 불가능했죠

초창기에는 남해본선은 부산방면한정으로 남해지선 밑으로 지나가다가

4차선으로 확장하면서 양방향 모두 밑으로 지나가는걸로 바뀌었죠 

확장전에는 마산방향으로는 남해본선하고 지선이 위에서 만났군요남해본선에서 합류할때 엄청 밀렸을듯 합니다.

남해지선은 편도 2차로인 방면에 남해본선은 96년까지 1차로 였으니깐요

걔다가 남해본선이 끝나면서 메인으로 합류하는게 아니라 나들목에서 본선 진입하는모양으로 합류를 했으니깐 말이죠

93년도에 촬영된 냉정분기점 입니다

확장공사로 인해 분기점 개량공사를 진행중인게 보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구.진례IC 입니다

지금은 모습이 많이사라졌죠 어렸을때 기억으로는(2001년 9월 왕복 8차로 개통전)

이구간부터 냉정JC까지는 시외버스 업체들 드레그 레이스(...)구간이었습니다

그예로 기억에 남는장면이 있는데경원여객이 AM928가지고 경남버스 트랜스타 꽁지빠지게 따라오던걸 본적이 있습니다어떻게 됬냐구요?올드버덕이면 알기에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 일화뿐만 아니라 어렸을때 부산 이모댁에 갈때 시외버스를 무지하게 많이탔었는데 그때마다 이 구간부터 어찌나 밟던지(...)

(2022년 10월 10일 사진교체)

이 사진은 산림공간서비스에서 인용한 사진입니다

사진촬영연도가 71~74년 사이라고 되어있는데 아마 73년초반으로 추정됩니다

남해선이 73년 11월에 개통되어있다고 위키백과에 적혀있으니깐요

구.진례IC를 건설중에 있네요여긴 사거리 평면은 아닌거 같은게구.김해터널~구.진례IC구간이 부산방향으로

급경사,급커브구간이었기 때문에사거리평면이나 삼거리 평면은 다소 무리가있죠

상세히 아시는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구.김해터널입니다

이구간이 난코스였죠 부산방면으로는 출구부터 진례IC까지 급경사에 커브가 있던구간이었고

김해방면으로도 급경사커브가 있었습니다

이구간에서 표정속도  제 어렸을때 기억으로는 마산~동래,사상간 시외버스 이용시 

이구간을 스무쓰하게 넘어간 기억이 없습니다

크고작은 추돌사고가 있었으며 (양방향 내리막 출구부근에서)

심지어는 버스or자동차가 낭떠러지에 떨어진걸 본게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을정도 니

(이당시는 확장공사 중인지라 현재의 김해터널 진주방향 본선에 떨어져있었죠) 

어찌보면 부산갈때 최고의 난코스였죠

특히 확장공사 막바지에 접어들었던 98년말~2001년 9월 까지는 정말 마의구간이었습니다

개통초기때는 진영터널이라고 불렸습니다

현재는 진영터널이라하면 부산외곽선에 있는 진영1터널,진영2터널을 뜻하는 표현이되었죠

(이당시는 있으나 마나한 중앙분리대 덕분에 중앙선 침범사고도 꽤 있었습니다)

(2022년 10월 8일 오타 및 내용수정)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구.진영IC(현 동창원IC)이 IC는 지금도 기억에 생생한데 대부분의 이런형태(Y자형 평면교차)IC는 고속도로 밑에서 평면교차를 하는데

이 진영IC는 유일하다 할정도로 고속도로 위에서 평면교차를 했죠

어렸을때 부모님따라 진영갈비 먹으러 갈때면 항상 이 IC를 이용했으니기억에 남아있을수 밖에 없죠

출처:구글검색

이건 진영휴게소~진영IC(현.동창원IC)구간입니다

사진구도는 순천방향 입니다

보니깐 당시 상습정체구간이었던 울고넘는 박달재 김해터널 구간을 통과중인걸로 보입니다

진영휴게소 뒤로 노반을 닦는거보니 

1998년하반기 1999년 상반기경으로  보여집니다

1999년 하반기부터는 이구간도 꽤 어수선했던걸로 기억하니깐요

여담이지만 신흥여객 슈트락 DA33도 추억입니다

저차도 어렸을때 적지않게 탔었죠

마산방향으로는 경남버스 자회사였던 신일여객 에어로E도 보이고요

사진확대하니 진영휴게소 부산방향으로

경남버스 트랜스타로 보이는 차량이 정차중인것도 확인됬습니다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출처:부산일보 1999년 9월 23일자 기사

1999년 9월 23일

이구간은 기사에서 구간을 명기는 안했지만 구.진영IC로 추정됩니다

대략 구.진영IC로 세가지 이유인데

첫번째로 현재의 동창원~진영휴게소 구간이 예나 지금이나 고속도로 박스가 낮다는점

두번째 구.진례IC의경우 김해터널 나오자마자

급경사 급커브였기 때문에 이런 사진이 나온다는게 불가능 하구요

걔다가 거긴 옛날부터 고속도로박스가 살짝 높았습니다

세번째.예나지금이나 동창원→진영휴게소구간은 부산방향으로 살짝 내리막 우커브가 형성되었으며

위에서 아래로 합류하는건 진영IC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사진에 삼사(부산패밀리)네 BH115H 그립네요

삼사에서도 다수차는 아니었지만 의외로 보기 어렵지는 않았던차량

95~96년식 차량이라 2004~2005년에 거의 다 갈려나가버렸죠

건너편엔 컨테이너 앞에 가는 버스는 신흥여객네에 많았었던 트랜스타로 추정됩니다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사진의 출처는 첫번째 사진은 산림공간정보서비스 인용두번째 사진은 국토지리정보원 사진입니다

현재의 마산TG~창원JC구간사이에도 평면교차가 하나 존재했군요 그것도 사거리로

첫번째 사진은 개통전인 73년 11월 이전에 촬영된걸로 추정되고

두번째 사진은 82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마산~냉정간 확장공사를 하면서 폐쇄가 됬군요

위치는 현재의 천주로 의창육교(창원육교)근처에 있는왕복2차로 옛 육교입니다 이름은 동정평면 혹은 의창평면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서마산IC 지금도 이모습 거의 그대로죠90년대 후반에 북성초등학교 쪽으로부산방면 전용 진입로와 석전동 직결 진출로가 생긴거 빼고는 말이죠

(2020년 10월 29일 내용수정)

여기는 서마산~내서JC부근에 존재했던 두개의 평면교차로중 하나입니다

산림공간정보에서 71~74년사이에 촬영됬다고는 하는데

아직 건설중인 모습을 봐서는 73년 11월 이전으로 추정됩니다

83년 8월 내서JC~동마산구간 확장이 완료되면서 사라졌습니다 

(출처:위키백과 남해고속도로 항목)

위치는 현재의 마재고개삼거리에 있는 두척육교입니다

당시이름은 두척평면이라고 추정해봅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82년 5월에 마지막으로 촬영된 두척평면입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여기 역시 윗사진과 마찬가지로 내서~동마산구간 확장전인 83년 8월까지 존재했던 나들목입니다(출처:위키백과 남해고속도로 항목)

위치는 내서분기점 근처에 위치하고있는 1004번 지방도의 중리육교입니다

당시이름은 중리평면 혹은 내서평면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첫번째 사진은 75년에 촬영된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82년 5월에 촬영된 중리평면 사진입니다

82년 5월에 찍힌 사진이 중리평면의 마지막 사진이네요

지금이야 내서읍 지역이 신도시가 생기고 번화하지만이때까지만해도 행정구역상 의창군 내서면 지역이죠 

그러고보니 여기가 폐쇄되기전까진 우리나라 교차로중에 철도건널목이랑가장 가까운 나들목이였겠군요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남해선 옆에 바로 경전선이 지나가고 있으니깐요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내서JC원래는 트럼펫으로 시작했다가 구마선(현 중부내륙선)이 확장하면서

마산방면 출입로가 폐쇄되고 고가로 변경했습니다

진주방면(마산->구마선 진입)구마선 출입로도 기존도로는 한동안은 폐도로 남아있다가 

내서IC를 개통하면서 결국 이모습은 사라져버렸죠

75년도에 촬영된 내서분기점 구간입니다

구마선 개통전이니 당연히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82년도에 촬영된 내서분기점 사진입니다확장전에 촬영된 사진이며

내서분기점 구간만 왕복4차로이며

진주방향 및 부산방향을 보시면 차로가 줄어드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96년도에 촬영된 내서분기점 입니다

이당시에 내서분기점 구간으로 노선변경시비가 있어서 공사가 한차례 중단됬었죠

그덕분에 다른구간들 확장완료됬을때 여기만 한동안 공사중이었죠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이건 2002년도에 촬영된 내서 분기점입니다

부산방향 진입 및 진주방면 진출이 가능했던 시절이죠

2003년 하반기부터 막혔던걸로 기억합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산인고개 구간입니다이구간은 직선화시켰죠 이 구간도 지그재그라서 꽤 위험했습니다98~99년사이에 선형개량을 하면서 직선화가 되었죠

이건 조금 넓은 범위로 찍은 사진입니다마산외곽선(현 남해선 산인JC-창원JC)이 생기기전이라 지금과는 많이 다릅니다(물론 산인고개 특유의 지X맞은 급경사는 똑같지만)

산인고개 자체가 남해선 난코스중에 하나였는지라(양방향 모두)

이구간도 사고가 꽤 빈번했다고 합니다그리고 마산방향 한정으로 이구간에서 엄청밀렸다고 합니다

출처:1997년 1월 5일 경남도민일보 김구연 부국장의 그땐 그랬지 25년 전 폭설에 갇힌 자동차들

이건 97년 1월 5일 산인고개  입구 입니다

저때 눈 온건 기억이 나는데 눈한번 더럽게 안오는 경남지방에

눈이엄청와서 난리부르스가 난 기억이 있습니다

이게 산인고개 개량전 마지막 모습입니다

출처:페이스북 사진기자가 본세상 1997년 4월 1일 남해고속도로 경남 함안~냉정간 우회도로공사 현장

이건 97년도 4월 1일 산인고개 입구 입니다

기자님이 서계셨던곳은 현재 함안1터널이 있는곳입니다

노반 성토중인게 보입니다

출처:경남도민일보 [그땐 그랬지]남해고속도로 확장공사

이건 1999년도에 찍힌 산인고개 입구 구간입니다

부산방향은 과거 순천방향 구간을 사용했고

순천방향은 임시로 만들었는데

보기만해도 롤러코스터같은 구간입니다

실제로저구간 통과한 경험이 있는데

정말 롤러코스터같은 승차감을 보여준 구간이라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저뒤에 금호 2팀 에어로 로우데커도 돋보이네요

행선판이 전형적인 2팀에서 썻던 형식이네요

조선벤츠뒤에 939도 보입니다ㅋㅋㅋ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2023년 7월 18일 오타수정)

출처: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산인평면입니다 사거리네요

촬영년도는 1975년 입니다

 (2022년 10월 10일 사진교체 및 내용수정) 

87년도에 촬영된 산인평면입니다

확장공사 중인모습이 보이네요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출처:다음지도)

저 노란원 친곳이 과거 산인평면이 존재했던 위치입니다

현재는 저구간도 폐도로 변해버렸죠 저사진은 아마 확장개통전인 2011년 12월 이전에 촬영된걸로 추정됩니다

산인평면의 위치는 현재 남해선 기준으로 산인터널 진주방향 출구근처에 존재했습니다

진주~산인간 4차선 확장공사 직후의 함안IC 입니다

저 노란원 친곳을 주목해야되는게 저위치가 구.함안평면이었습니다 

(출처:다음지도)

이건 2008년에 촬영된 함안IC사진입니다

이건 그냥 덤으로 찍은겁니다 윗사진 판독이 힘드신분을 위해서 캡쳐한 사진이죠

1982년에 촬영된 구 함안평면 입니다사거리 맞군요

저희 아버지 말씀에 따르면 여기도 4색 신호등이 존재했다고 하더군요

특이한게 검은선 친곳 옆에도 남해선 본선 밑을 관통하는듯한 길이 있는거 같습니다  

장지부근입니다 고속도로 박스를 올리면서 선형개량을 했네요 선형개량 하나마나 한거 같습니다(...)급커브구간 없앤다고 한거같은데...결국 이구간은 선형개량 한번 더했습니다

구.장지IC입니다 이 나들목이 굉장히 특이했는데 진주방면 진출 및 부산방면 진입'만'가능한곳이었던

기형적인 구조를 가진 나들목이었죠마산외곽선 뚫리기전엔 여기에서 고속도로를 진입한다는건 미친짓에 가까웠습니다

왜냐구요?이구간부터 함안고개 또는 함안IC까지 심하면 산인고개 정상까지 밀렸으니깐요(...)

물론 마산외곽선 뚫려도 한동안 함안고개까지 밀리는건 예사였지만(...)

결국 축동~산인간 8차선 확장으로 해소됬죠

편도 1차로 시절의 구.장지평면

사거리였네요 1982년 촬영입니다

81년에도 촬영된 장지평면 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진주~산인간 확장공사 직후에 만든 구.군북IC입니다다이아몬드형이었죠

남해선 요금수납이 폐쇄식으로 전환되서도 한동안은 각 출입구마다 요금소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명줄(?)을 이어오다가   2004년경(기억상으론 이때였던거 같습니다) 군북구간 선형개량이 완료되면서 사라졌죠

구.군북평면입니다예상외로 사거리가 아니었군요

그냥 평범한 삼거리형이었네요

구.남강휴게소 입니다 사진은 1982년 촬영된거입니다

아래에서 다시 언급할거지만 1975년도에 찍힌사진은 남강휴게소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즉 도중에 입갤개설했다는거죠사진상으로 봤을땐

양방향 모두 새로지은표가 나기때문에 1980~1982년사이에 개업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제로 남강휴게소게 폐쇄될때(2010년 9월경)30년됬다 했으니 얼추 맞아떨어지긴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1975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1973년 11월에 남해선이 개통했으니 개통한지 2년차에 됬을때 촬영한 사진이네요

사진상으로 보듯이 남강휴게소가 존재하지도 않았군요

(2020년 10월 29일 남해선 개통년 관련 오류수정)

진주~산인간 4차로 확장공사 완료후의 구.지수IC 입니다

여긴 지수육교 근처를 확대해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당시에 막만들어진 지수육교와 그밑엔 고속도로를 평면교차한듯한 일반도로가 있길래캡쳐해봤습니다

그래서 국토지리원 산하 국토영상정보서비스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사거리 평면이 존재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확장공사전인 1982년에 촬영한구.지수평면 입니다

예상대로 사거리가 맞군요 

 아래는 지수~진성구간에서 촬영한사진입니다여기도

선형개량을 한번했엇군요 사진상단에 보면 고속도로에서 갈라져서 오솔길(?)로 연결되는 지점이 있는데 

그 구간이 구 남해선 노반입니다여담이지만 확장공사 막바지까지 써서 그런진 몰라도 당시시점으로

폐도된지 얼마 안된걸로 보입니다 현재도 용봉로라는 이름으로 남아있습니다

구.진성평면입니다

사거리 교차로였네요

이건 85년도에 촬영된 진성평면 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구.진주터널 구간입니다 1987년도에 촬영한걸로 나와있습니다

확장공사를 진행중인 모습이 보입니다 

구.문산IC입니다여기도 웬지 사거리였을듯한 느낌이 옵니다

이 사진역시 산림공간정보서비스에서 인용한 사진입니다사거리형 평면교차였을거라는예상을깨고

평범한 삼거리형 평면교차였습니다

촬영시기는 남해선 건설중이던 73년 초반경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남해선 진주구간 입니다

Y자형 평면교차식의 구.진주IC(개양IC)와 과거쓰인 노반이 있네요

구.진주IC는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을 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몰론 여기는 축동~산인간 2차 확장공사(왕복 8차로 확장공사)때도 한번더 선형을 개량했습니다

고통받는 진주구간이었군요(...) 

여긴 4차선 확장직후의 개양부근인데

사진에 표시한거와같이

 과거에 쓴듯한 사거리형 평면교차가있습니다 

1985년도에 찍은 동일지점의 위성사진입니다

당시는 왕복2차로였죠

확실히 평면교차를 한 흔적이 있습니다

 

제 예상대로 평면교차를 했었군요이사진은 1979년 촬영사진 입니다

사천~진주간 국도랑 평면교차를 했는데 교통량 폭증으로

79~85년사이에 국도를 고가화 시킨걸로 추정됩니다 이부근이 개양근처이니

이름이 개양평면이었거나 진주시 가호동이 가까워서 가호평면 또는 당시는 진양군이 있었기 때문에

진양평면이라고 불렸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2017년 9월 5일 내용수정)

초창기의 사천IC입니다

이것도 사실 입체화겸 이설한건데 무려 세번씩이나 성형수술 이설&선형개량을 당했죠

4차선 확장으로인한 사천평면 이설 및 입체화한다고 첫시술(?)받았고(이사진이 그 증거죠) 

그 다음에 98년~00년사이에 사천구간 선형개량 및 폐쇄식 요금수납으로 인한 요금소 부지확보로 재시술 받고

세번째 수술은 축동~산인간 8차선 확장하면서 현위치로 옮겨왔죠

결국 구간을 직선화 시켰으니 더이상 수술받을일도 없겠죠?ㅋㅋㅋ

잘못된 수술의 폐해

위에서 언급한 두번째 수술(?)한 사천IC입니다

정작있을땐 몰랐는데 이렇게 항공사진으로보니

선형개량 하면서 기존의 첫번째 입체화한 사천IC위에 덧대서 건설했네요

여담이지만 현재의 사천IC는 과거 사천평면이 있던근처에 자리잡고 있으니 사실상 원위치를 한셈이네요출처는 다음지도 2008년 위성사진입니다

(2022년 10월 10일 내용수정)

4차선 확장후에도 사천평면의 흔적은 남아있었네요 위치는 현 사천IC근처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현재 사천 강서마을회관 근처)

하지만 진주~사천간 국도가 확장되면서 흔적이 완벽하게 사라져 버렸죠

(2020년 10월 29일 오류수정(예하초교->강서마을회관)

 85년도에 촬영된 사천평면 입니다확대해서 그런지 화질이 영 꽝이네요

하필이면 사진 좌측하단 끄트머리에 촬영이 된지라 부득이하게 이런식으로(...)사천평면

다음은 축동(현 축동IC),구호,가산,환덕,곤양평면(현.곤양IC)인데 이건 저번판에서 허접했지만

이미 했기때문에 이번엔 생략합니다

사실 다시 캡쳐하기 귀찮아서 못한다고는 말못하겠'읍'니다

79년도에 촬영된 사천평면입니다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얘는 국토산림과학원 산림공간정보서비스에서 들고온사진입니다

위에 두버젼 보단 확실히 나아보입니다

촬영년도는 1978년~1980년 사이라는군요

(2022년 10월 8일 사진추가)

출처:산림공간서비스

얘는 개통초창기의 남해선사진이며

촬영년도 1972~1973년으로 추정됩니다

여기도 첫번째 입체화하면서 선형개량된걸 발견했습니다

노란선이 개통초창기 노반이고 끝에 검은선은 구.사천평면자리입니다

입체형 만든다고 한번 개량을 했긴 했네요

(2022년 10월 10일 내용추가)

96년에 촬영된 가산IC(현.축동IC)입니다현재도 흔적은 남아있죠

(2017년 9월 5일 항목추가)

구.서포평면입니다사실 위치가 진교다음에 있는줄 알았는데나중에 다시 찾아보니 곤양~진교사이에 있었습니다(...)

즉 저번엔 그냥 모르고 지나친셈이됬죠;;;

위키백과 일본어판 남해고속도로 항목을 죽입시다 일본어판 남해선항목이 원쑤!

(실제로 남해선 일본어판을보면 진교다음에 서포평면이 있는걸로 되어있습니다)

서포평면은 현재도 살아있습니다위치는 구고속도로와 1003번 지방도(구송로)랑 교차하는 지점입니다 

여담으로 이사진은 1989년에 촬영한건데 이렇게 컬러로 나왔습니다

앞으로 컬러사진이 몇장더 나올예정입니다

여긴 옛 진교IC부근입니다

사실 처음에 작성할때도 이구간 유일의 입체형 트럼펫교차로라는게 신경쓰여서 다시봤더니

버려진 평면교차가 보이더군요

이건 1989년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노란원친곳을 주목해야하는게 윗사진과 같이 사용하다 폐쇄를 시킨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이건 85년도에 찍은사진입니다진교IC가 막 완공된듯한 모습이 보이네요

하지만 개통은 안했는지 평면교차가 아직까지 사용되는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이건 1979년도에 촬영된사진입니다역시 진교IC도 진교평면으로 시작했군요

진교평면 이용량이 폭증해서 본선에도 영향을 미치자 입체화 시킨듯합니다 

여담이지만 여긴 곤양~하동구간이 확장이설하면서 일반도로로 격하되자 이 평면교차가 결국 부활을했죠 

여담으로 85년도부터 운용을 개시했다고 가정하면

92년 11월에 진주~광양 4차로 확장이 완료됨과 동시에 지금의 구간으로 이설했으니

10년도 못쓰고 버려진셈(?)이 되는군요

구.노량평면(현.하동IC)1989년도 촬영입니다 선형개량 및 확장공사한다고 노반성토작업하는게 눈에 보이네요

저번판에도 했지만 컬러로 선명한게 나온게 있어서 재촬영해서 올립니다

사거리인줄 알았는데 사거린 아니였군요

현재의 하동터널 구간입니다

직선화 및 터널공사한다고 고속도로 박스를 쌓은게 보입니다

  이건 1989년 컬러판 입니다 아직 공사 시작도 안했군요

그렇다면 윗사진 촬영일이 대략 1990년이나 89년하반기에 찍은것이 됩니다

지금은 폐도가되서 못쓰는 구.섬진강대교와 직선화전의 하동터널 서단구간입니다

역시 이것도 89년도 촬영사진입니다

선소평면(현 진월IC입니다)

물론 저번 포스팅에도 있지만 컬러판이라 다시 올렸습니다

촬영일자는 역시 1989년도입니다

이건 90년에 촬영된 선소평면입니다

확장공사를 하는모습이 촬영됬네요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옥곡평면(현 옥곡IC)입니다

89년 촬영입니다

구.광양제철IC(현 동광양IC)입니다1990년에 발행된 도로현황조서를 보니 광양제철IC로 표기가 되어있었고

95.1.1 발행된 도로현황조서부터 동광양IC로 표기를 해놓았더군요  (호암나들목이라는 별칭도 있었음)

여담이지만 광양터널 개통전이라 그런지 전형적인 트럼펫형 나들목이네요  

깔끔해보이긴 한데 산허리를 타고 빙돌다보니깐 이구간 선형이 정말 골룸하군요 1990년 촬영사진입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던중 뜻밖에

동광양IC가 원래부터 입체는 아니다라는 글을보고 급하게 사진을 찾아본 결과

동광양IC 자리에 트럼펫형 입체교차로 대신 사거리형 평면교차로 되어있더군요

당시엔 골약 평면(골약 나들목)이라고 불렸습니다

(2017년 9월 5일 항목추가)

85년도에 촬영된 동광양IC입니다

입체화가 82~83년사이에 됬다고 하니 85년도엔 이미 완공이 된 시점입니다

(2017년 9월 5일 항목추가)

(2020년 10월 29일 내용수정)

사곡평면입니다

위치는 광양IC~동광양IC사이에 있었습니다

비포장도로랑 평면교차를했던 나들목이군요

순천IC입니다

순천IC도 원래 순천평면으로 시작했다가 개통된후 얼마안있어 결국 입체화시켰죠

개통초기의 순천평면(순천IC)입니다

이전에 언급했다시피 순천도 원래 평면교차로 시작했으나 교통량을 감당못해서 결국 트럼펫형으로 입체화를 시켰죠

출처는 유튜브의 한국의 도로 기록영상- 마음을 잇는 길, 호남-남해고속도로 1973년 입니다

(2020년 6월 27일 내용 및 사진추가)

첫번째는 산림공간정보서비스에서 인용하였고

두번째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인용

세번째는 다음지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촬영연도는 73년 11월 개통이후로 추정되는데사진에 보면 차선도색이 완료가 되어있고 운용을 하는듯한 모습이 촬영되었기 때문에 개통이후로 추정합니다

지난 6월에 추가한 사진에 있는 표지판만 보고선 삼거리형 평면교차인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사거리형 평면교차였네요

두번째 사진은 93년 5월 18일날 촬영된 사진입니다광양~순천간 확장공사와 더불어 나들목을 개량하는 개량하는 사진입니다

구.순천평면의 위치는 세번째 사진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곳입니다

(2020년 10월 29일 내용추가)

위성사진을 보던중 순천IC근처에 휴게소로 보이는 건물이있군요

위치는 현재의 CJ대한통운 순천택배영업소 자리입니다

서순천방향에만 존재했습니다

(2017년 9월 5일 항목추가)

이건 94년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서순천~순천간 확장공사 진행과 동시에 휴게소 건물은 이미 철거가 완료됬습니다(2017년 9월 5일 항목추가)

구.순천요금소입니다 위치는 서순천~순천 사이에 있었습니다

93년도에 촬영된 구.순천본선요금소

(2021년 11월 7일 추가)

96년도에 촬영된 순천본선요금소 입니다

서순천 방향으로 차량이 길게 늘어서 있군요

(2017년 9월 5일 사진추가)

남해선은 여기까지 입니다

오류사항 및 지적하실사항 있으면 주저마시고 댓글달아주시기 바랍니다^^

(PS:이거만드는데 무려 8시간 가까이 깨졌군요;;자료찾고 문헌찾는다고(...)정말 개노가다군요;;속된표현으로 할짓거리 못됨담편은 호남선인데 언제쯤 될지는 모르겠네요(...))

 

2015 1114일 최초작성

2017 95일 사진추가 및 항목수정 및 항목추가

20206 27일 순천IC 관련 내용 및 사진추가

20201029일 진례IC,서마산IC,내서JC,문산IC,사천IC,순천IC 관련 내용수정 및 사진추가, 의창평면,두척평면,중리평면추가 구.남강휴게소 관련 내용오류수정

2021117일 구.순천본선요금소 사진 추가 및 구.김해터널 항목 내용수정

2022년 10월 8일 구.김해터널 오타수정 및 내용수정,사천평면 사진추가

2022년 10월 10일 구.진례IC,구.진영IC,김해터널,산인고개,산인평면,사천IC 사진교체,추가 및 내용수정

2023년 7월 18일 산인고개 문장부분 오타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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