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고속버스가 도입된지 어언 3년이 다 되어가고 그만큼 정착되서 지금은 명실상부한 "고급버스"죠 하지만 프리미엄 도입되기전엔 우등고속이 엄연한"고급버스"였고 도입당시에는 새마을호 급은 아니더라도 어지간한 주머니 사정가지고 못타던 그런버스였죠(요즘은 그 자리가 프리미엄이죠) 프리미엄고속버스는 그나마 상향평준화+고속회사별로 옵션이 거의똑같지만 초창기 우등고속은 하부냉방이냐 슈트락타입(상부냉방)도 존재했고 심지어 우등고속 좌석배열도 대우는 현재와 같은 우등고속 좌석배열이었지만(운전석 뒤 2열 출입문 뒤 1열) 아시아는 좌우가 뒤집힌 배열(운전석 뒤 1열 출입문 뒤 2열) 현대는 하부냉방의 경우 좌석배열은 아시아와 동일했으나 반대로 슈트락 타입은 현재의 우등고속과 같은배열 또는 아시아같이 좌우가 뒤집힌 배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