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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7 2

190917 초창기 우등고속의 향수들

프리미엄고속버스가 도입된지 어언 3년이 다 되어가고 그만큼 정착되서 지금은 명실상부한 "고급버스"죠 하지만 프리미엄 도입되기전엔 우등고속이 엄연한"고급버스"였고 도입당시에는 새마을호 급은 아니더라도 어지간한 주머니 사정가지고 못타던 그런버스였죠(요즘은 그 자리가 프리미엄이죠) 프리미엄고속버스는 그나마 상향평준화+고속회사별로 옵션이 거의똑같지만 초창기 우등고속은 하부냉방이냐 슈트락타입(상부냉방)도 존재했고 심지어 우등고속 좌석배열도 대우는 현재와 같은 우등고속 좌석배열이었지만(운전석 뒤 2열 출입문 뒤 1열) 아시아는 좌우가 뒤집힌 배열(운전석 뒤 1열 출입문 뒤 2열) 현대는 하부냉방의 경우 좌석배열은 아시아와 동일했으나 반대로 슈트락 타입은 현재의 우등고속과 같은배열 또는 아시아같이 좌우가 뒤집힌 배열..

190917 한진고속 AM939EF 우등

(출처:유튜브 울산MBC채널 연속기획-울산광역시의 변화상 '터미널 따라 상권 이동 '中에서) 버스덕질 오래하면서(약 20년) 오늘 처음안 사실 한진고속에도 AM939EF 우등고속사양이 존재했었네요 AM939EF 일반고속 사양이 존재한건 알고있었는데 우등고속 사양이 존재했다는건 오늘 처음알았습니다 그도 그런게 한진고속이 90년대엔 우등고속 사양으론 늘 BH120F 로얄크루져만 출고했으니깐요 아마 별재미를 못느껴서 소수출고에 그친데다가 요즘은 덜하지만 대략 2000년대 초반까지 유행하던 우등->일반개조 크리를 먹어 우등고속의 흔적도 지워졌을꺼고 (92~93년 초기 우등고속은 차령이 6년차 되던시점에 에어컨 및 내장재의 내구성 문제로 극히 일부 차량을 제외하곤 대부분 일반고속으로 격하 당했습니다) 걔다가 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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